글/김윤환(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우리나라 여자고등학교에서 체육수업이 외면되고 있는 모습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필자가 오며가며 지나치는 여중, 여고의 운동장에는 풀이 자라있기 일쑤이며 심지어는 변변한 농구골대 하나 없는 곳도 더러 있다. 이는 운동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점은 당연하거니와 전반적인 체육수업의 부재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학생들이 야외수업을 기피하고, 남학생에 비해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 소극적이고 기피하는 성향을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똑같은 여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어떻게 체육이 하나의 교과 이상으로 활성화되었는지, 우리나라 여고생들이 왜 체육을 외면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 째, 체육에 관련된 정부의 지원 부족과 교육 정책의 부재이다.

2009년,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는 ‘미래형교육과정’ 이라는 이름으로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비중을 확대하는 개정교육과정을 내놓았다. 그 결과,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서 영어, 수학 과목을 늘리고 수업시수를 확대하였으며, 체육이나 기술가정 도덕과 같은 과목은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는 체육수업이 Physical Education, Team Activity, 그리고 Weight Training 의 세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매학기 이 세 수업을 번갈아 수강해야 한다. 결국 매일 한 시간(67분) 필수로 들어야 하며, 정규 학교수업이 끝난 뒤에도 교육정책에 따른 지원으로 거의 모든 학생이 자기가 좋아하는 종목을 선정하여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토요일이면 지역별로 학교대항전을 실시하여 2부 선수 중에서 1위부터 3위까지 입상하면 1부로 올라가 경기에 참여하고 1부 대표가 공식적으로 학교대표가 되어 시 지역에서 1위를 하면 시 대표, 주에서 1위를 하면 주 대표선수, 전 미국에서 1위를 하면 국가대표가 된다고 한다. 학교 대표선수 이상은 명문대학 입학 시 중요한 실적으로 평가, 반영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미국의 학생들은 평생 스포츠를 생활화하고 자연스럽게 사회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즐거운 인생, 삶의 질이 높은 인생을 살게 된다고 한다.


둘 째, 중고등학교 교육에서 기타과목으로 분류되어 내신에서조차 비중이 낮은 체육과목의 입지이다.


내신에서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은 것은 체육수업이 활성화 되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가 아니다. 주요과목을 중요하게 여길 수밖에 없는 입시위주의 잘못된 교육풍토가 근본적인 원인인 것이다. 체육은 수능이라는 대학입시 시험 과목에 없는 것은 물론이고 소위 말하는 일류대학, 서울권의 상위대학에서도 내신반영 시 체육관련학과와 같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영조차 하지 않고 있다. 결국 좋은 대학에 가야만 한다는 관념이 심어진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은 체육을 기피하고 주요과목 공부에만 몰두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주요과목의 필기시험에만 매달리는 현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바람직한 공교육을 확립하기 위해 입학사정관 제도가 도입되고 있는 추세이며 체육수업이나 체육활동에 이롭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는 하지만 이 역시 지켜봐야할 부분이다. 

 

셋 째, 전통적 체육수업형태와 상대적으로 부족한 여학생들의 신체능력이다.
 

체육수업하면 우리가 쉽게 떠오르는 것이 달리기, 던지기 등 몸을 쓰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체육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육체를 움직이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체육수업이기 때문이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들에 비해 운동능력이 낮으며 이러한 이유로 남학생들을 기준으로 맞춰져온 기존의 체육수업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사춘기 여학생들의 경우 외모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땀을 흘리고 헤어스타일이 망가지는 것 자체를 싫어하여 몸을 움직이는 체육활동을 기피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새로운 형태의 종목들이 수업시간에 도입되고 있다. 이는 성별의 차이에 기인한 신체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스포츠들로, 신체접촉이 적거나 거의 없는 종목들과 경쟁 구도의 스포츠형태가 아닌 치어리딩과 같은 표현활동에 더 가까운 체육활동들이다. 이러한 특성화된 종목들은 여학생들이 체육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아직 보편화 된 것이 아니며, 공식적으로 검증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발전 방향을 지켜봐야 할 것이다. 결국 체육수업을 진행하는 체육선생님들의 수업개선에 관한 관심의 촉구가 요구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체육이라는 과목이 분명 입시 점수 자체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꾸준히 체육을 할 경우에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수업시수에 맞춰서 규칙적으로 땀을 흘리며 체육활동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로운 점들이 많다.


그 첫 번째가 바로 집중력이다.

운동은 다른 신체부위의 건강도 가져다주지만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뇌가 감지하는 감각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다리에서 온다. 즉 다리에서 오는 감각자극이 감각신경을 통해 뇌 활동을 각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이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피곤하다고 해서 엎드려 잠을 자거나 앉아서 쉬는 것보다 체육활동을 한다면 뇌 기능 활성화에 따라 공부하는데 있어서 집중력에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둘째,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이다.


땀을 흘리는 운동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수면에 큰 도움을 준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하면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활성화 시켜 신체성, 뇌길성 수면장애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실제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 안의 엔돌핀 성분의 분비를 촉진시켜 행복감을 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운동으로 발생하는 피로에 대해 걱정할 수 도 있겠지만 이는 숙면을 유도하는 기능을 해주며, 운동을 마친 후 2-4시간 뒤에는 체온이 떨어지는데 이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된다.

체육을 전공하는 많은 사람들이 체육은 지, 덕, 체 모두를 배우는 전인적인 학문이라고 말한다. 필자 역시 고등학교 시절 체육이라는 과목을 배우면서 친구들과도 친해지고, 체육시간에 배운 운동들을 규칙적으로 하면서 건강한 신체와 좋은 체력을 유지했다. 이는 곧 오랜 시간 공부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습관이 되어 지금의 대학생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체육의 이로운 점이 남학생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교육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여학생들 개인적인 측면에서 큰 손해를 본다는 생각이 든다. 체육 수업이 잘 시행되지 않는 제도적 문제에 앞서 여학생들이 먼저 체육의 이로움을 깨닫게 체육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이 물론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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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1

  • 장슬기 2010.12.17 10:15 신고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예요~ 저도 체육시간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항상 교실에 있는 것보단 나가서 노는게 좋았던 ㅎㅎ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건강 또한 중요한데 말이죠,,, 체육계에서 여자들의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체육수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야 하고 좀더 재미있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육 수업이 진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해요

  • jk 2010.12.17 12:40 신고

    제도적인 면도 문제겠지만 제 생각엔 문화적 문제가 더 큰 것 같은데요. 물론 일본에서는 중고교에서 체육계 서클활동이 활발하고 또한 여학생들도 많이 참여합니다. 그렇게 중고교때 체육서클에서 운동하는 즐거움을 안 아이들은 나중에 성인이 된 다음에도 몸을 움직이고 싶으면 여자들끼리 자발적으로 축구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유교 영향이 깊어서 여성들에겐 어릴 때부터 조신할 것을 가르치고, 혹시나 체육계 서클에 들거나 운동하려고 하면 여자답지 못하다는 등 선머스마 같다는 등, 여자가 체육해서 뭐하냐는 시선이 더 많지 않나요.일본은 여자애들이 육상운동을 하고 배구 등을 한다고 해서 주변에서 우리나라처럼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엔 국민의 의식을 바꾸는 데 굉장히 오랜 시간 투자를 해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것 같습니다만... 의식이 바뀐다면 제도 바꾸는 것도 비교적 쉬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cobalt 2010.12.17 13:20 신고

    곧 여고 졸업할 학생입니다^^
    글 진짜 공감가요><. 또 여자애들 특성상 점심시간에 밥먹구 엉덩이 붙이고 수다떨 뿐, 밖에 나가서 뛰놀거나 그렇지 않잖아요.. 저희 학교 운동장에도 잡초가 자라고, 사람 한명 없는지라 보기 휑합니다. 게다가 저희학교 2학년 이과에는 체육과목조차 없었어요ㅠ 체육시간엔 나가기 귀찮고 짜증났는데 막상 없으니깐 답답하더라구요. 고3땐 애들체력이 다 밑바닥이라..체육시간에 좀 열심히 하면, 진이 다 빠져서, 다음 교과시간 쭈욱 사경을 헤맸죠=_=ㅋㅋㅋ오히려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했어요ㅋㅋㅋㅋㅋ님께서 말하는 집중력 보강은, 그냥 운동장 한바퀴 산보정도가 저희 체력수준에서 적절했거든요.. 여튼,수능전 3주는 아예 체육시간은 교실자습시간으로 바뀌구..뭐 입시현실이 이런이상 더 이상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아요=_=;;

  • 누노 2010.12.17 15:15 신고

    관심도 없는 비인기 엘리트 스포츠 전부 지원해 줘야 한다 소리 그만하고 생활체육으로의 전환이나 잘 이뤄지길 바랍니다..어학연수 잠시 다녀왔는데 그곳 여학생들은 즐기는 운동들이 많아서 참 놀랬습니다..여자애들이랑 어울려서 운동도 할수 있다는게 영 적응이 안되더군요...일본도 학생때 취미삼는 스포츠가 많다고 하던데..한국학생들 여러모로 참 불쌍합니다

  • 맞습니다.
    정신이 음식물이고
    신체가 그릇이라면
    음식물이 아무리 좋아도 그릇이 나쁘면 형편없는 상일텐대
    왜 우리나라는 음식물(사실 이것도 형편없지만)에만 치중하는지
    그리고 교장 교감이라고 거들먹 거리는 분들이 이해가 않되엇습니다
    공감하고 추천하고 갑니다.

  • ㅋㅋㅋ 2010.12.17 20:05 신고

    남녀공학 중학교 졸업하고 여고에 들어갔었는데.. 그때부터 본격 여자취급이라고 해야할까.. 여자애들에게 좀 처럼 체육을 안시키려고 하더라구요[체육 선생님 조차도!]
    불과 몇달전까지 남자애들이랑 같은 속도로 운동장 10바퀴씩 망나니 처럼 막 뛰면서 체육을 했었는데;; 무려 여고생이 되었다는 이유로 조심조심~나긋나긋 함을 강조하는 그 적응안되는 분이기란!!..여튼 제 경우에는 이렇습니다.-_-;;학교에서도 체육 너무 안시켜요..

  • 김윤환 2010.12.18 10:20 신고

    좋은 의견들 감사드립니다 ^^ 아무쪼록 여고에서의 체육 수업이 지금보다 훨~씬 더 활성화 되길 바랍니다.

  • 마리오백 2010.12.19 21:34 신고

    여학생 뿐 만 아니라 체육교육 부재와참여문제는 계속해서 이어져온것입니다!
    체육과목의 정당성에 대한 내재적가치를 알리는 일이 우선이며.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입시에 반영하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대한민국은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이므로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한다면 자연스럽게 체육활동이 이루어지지않을까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 니나노 2010.12.22 00:34 신고

    이러한 문제점 해결에 의식적인 변화는 단연 필수적인 부분이거니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의식적인 부분의 변화가 오로지 의식이 변해야한다!의식을 개선하자! 이런식의 모호하고 흔한 말귀들로만 변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오래전에 변했겠죠, 제 생각에는 그러한 의식적인 변화는 우선 제도적으로 여고생들이 체육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이 선행되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환경에서 행동이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의식도 자리잡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학교체육의 발전하는 분위기 속에서 여고,여학생들 또한 체육을 깊이 있게 알아 갈 수 있어으면 합니다.

  • 방탄 오백 2017.06.20 19:21 신고

    아무리 사춘기 여고생 들이고,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해도 운동장에서 풀이 자란다는 건
    좀 심했다고 생각 합니다. 적어도 건강한 일상 생활을 위해서 라도 기초 체력 정도는
    탄탄히 길러 두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 늴리리야 2017.10.08 22:38 신고

    남학생이지만 공 차본적이 거의 없어서 축구도 할 줄 모르고 농구도 할줄 몰라요. 축구 경기, 농구 경기, 야구 경기 등등 규칙을 몰라서 관람할줄도 모른다는 ;; 할줄 아는건 탁구, 배드민턴 정도? 운동 못하는 남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