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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세까지 팔팔하게 사는 인생 비결

글 / 강현주 (순천향대학교 스포츠의학과 교수)


 
2001년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건강 수명은 병이 들어 누워 지내는 시간을 제외시킨
실제로 건강하게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명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균 수명은 약 78세이지만 건강 수명은 약 68세로
10년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OECD 국가 중 51위로 최하위로 기록
하였다.

노년기에는 신체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기 때문에 피로에 대한 회복력이 느려지고
적응력이 감소하여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받게 된다.
건강하게 장수한다는 것은 노화의 속도를 늦추고 생체기능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운동은 신체적으로 쇠약해져 있는 노년기에 버스 타고 내리기, 화장실 가기, 전화 받기,
대문 열어주기 등 일상생활에서 빠른 동작을 요구하는데 필요한 체력을 증진시키고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과 퇴행성관절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민첩성, 평형성, 근력 등과 같은 체력요소의 향상은 여러 신체부위를 잘 조정하고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자립적인 생활과 낙상 위험에도 도움
을 준다.

신체활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면 지방을 많이 사용하므로 비만을 예방하게 되고
대사를 활성화시킴으로서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거기에 심폐기능과 말초조직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게 된다.

노화로 인해 순환기능이 떨어지면 뇌로 가는 혈류도 줄어들어 뇌기능까지 저하되고
치매증상 등 인지력의 감소도 나타나게 되는데 운동은 뇌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치매를 예방하고 우울증도 개선시켜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꾸준히 운동을 하면 노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져서
만성퇴행성질환의 예방 및 치료뿐만 아니라 노화의 지연에도 도움
을 주게 된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자동차가 출발 전 시동을 걸고 준비하듯이 운동에도 올바른 순서가 있다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이전에 스트레칭 체조 등의 준비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켜 운동으로 인한 손상을 줄여야 한다.



준비운동을 끝내고 나면 심장과 폐를 단련시킬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데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탁구, 배드민턴, 조깅, 등산, 아쿠아로빅, 수영 등 다양한 종목들이 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좌우, 전후 근육의 균형과 근육의 노화를 늦추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특히 인체근육의 30%에 해당되는 다리 근육은 상체에 비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운동으로 다리 근력을 키워주지 않으면 활동량도 급격하게 떨어지고 근골격계 질환을 일으키거나
낙상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헬스클럽에 가서 장비를 가지고 다양한 근력운동을 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집에서 아령이나 물병을 들고 상체운동을 할 수 있고,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차고
의자에 앉아 다리 들기를 하는 등 하체운동을 할 수도 있다.

평소 좋아하는 경쾌한 음악에 맞춰 실시하면 지루함도 없애면서 즐겁게 할 수 있다.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운동의 참맛을 느껴야 한다. 운동엔 나이가 없다.
체력수준에 맞게 알맞은 운동을 하면 되는 거지만, 운동의 형태, 강도, 시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의 체력수준을 정확히 알고 운동을 시작
해야 한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거나 특별한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통해
운동 전 선별검사를 받아야 하고 운동지도자에게 알맞은 운동프로그램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

젊음을 향해 걷고 달리고 움직이면, 어느덧 젊음이 코앞에 다가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바로 온몸으로 숫자를 그려보자. 
이것이 바로 건강을 지키면서 구십 구세까지 팔팔하게 사는 인생 비결이다.
 

자! 준비가 되었다면, 이젠 시작 할 차례다.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오래전 강조했듯이 운동이 최고의 명약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 스포츠둥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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