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임수원 (경북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학원 엘리트 스포츠에서 중도 탈락한 고등학교 선수들은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할까?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학교생활에서 큰 어려움 없이 학생으로서의 행복권을 추구하고 있을까?
그 해답은 학원 엘리트 스포츠 선수 양성 시스템을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 분야의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부터 선수생활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지 못하고 운동에만
전념해 왔던 선수들은 운동을 그만두고 정상적인 학교생활로 돌아왔을 때 기초학력부진으로 수업,
시험, 진로, 교우관계 등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교생활에 순조롭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거리가 되고, 스타선수들은 최고의 금전적 보상과 대우를
받으면서 미디어를 통해 대중의 우상으로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스타선수들이 탄생하기까지
그 이면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을 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무관심하다.

스포츠의 중요한 속성 중의 하나가 경쟁성이기에 최정상을 향한 치열한 경쟁의 구도 속에서 많은
패자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중도탈락자는 어떤 형태로든 경쟁의 낙오자이다.
마치 적자생존이나 승자독식과 같은 정글의 법칙이 통용되는 야수의 세계와도 같다. 승리지상
주의가 만연하는 스포츠 환경에서 중도탈락자가 비일비재하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들은
스포츠에서 낙오되어 일반학생으로 돌아오게 되지만 교실에서 직면하는 스트레스는 그들에게 또
다른 좌절과 절망을 안겨준다. 다음의 인용문은 한 중도탈락 선수가 교실수업에서 경험하고 느낀
실제이다. 

수업시간에 않아 있지만 거의 몰라요. 아무것도 모르면서 종일 앉아 있는 다는 것이 얼마나
힘 드는지 말도 못해요. 자주 치는 시험 때는 더 괴롭습니다. 시험지 받아보면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을 때 절망 많이 하고 운동 했던 것을 후회하게 됩니다(고2, 전 야구선수).

 이러한 예는 어디 이 학생에게만 해당하는 경험일까? 아니면 야구선수 출신에게만 한정된
문제일까? 그렇지 않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운동을 하다 그만둔 우리나라 고등학교
선수들 중 십중팔구가 그렇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들은 어쩌면 한국 학원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으로 인한 희생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누구의 책임이며, 이들은 어디서 그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학교운동부에서 이러한 일들이 흔히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이들을 위한 어떠한 교육적 배려나 조처도 취하지 못하고 경시하고 있다. 대학입시 전쟁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이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좌절을 누가 알아주겠는가?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중도탈락자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몸부림치며 신음하고 있다.

중도탈락 고등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직면하는 좌절과 절망은 그들이 감당하기에 너무나 벅차다.
오랫동안 선수생활에서의 이질적인 경험과 입시위주의 학교수업 현실 사이에 너무나 높고 큰
괴리의 벽이 놓여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들은 성장기의 청소년으로서 건전하고 원만하게
성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에서 즐거움보다는 고충을, 희망보다는 좌절과 절망을
경험한다. 공부로 인한 좌절과 갈등, 방황 끝에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일종의 낙오자로
 전락하여 한 평생을 떳떳하게 살아가지 못하거나 일탈자로 전락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온전한 99마리의 양을 놔두고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애타게 찾아 나섰다는 예수의 사랑은 한
마리 한 마리가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 중도탈락자의 경우도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보다 더 소중한 존재이기에 사랑과 보살핌이 절실히 필요하다.

 
만약 중도탈락자가 어느 수준까지의 기초학력을 갖추고 있다면 현재와 같은 어려움을 직면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그 동안 정치논리에 편승되어
실적위주의 가시적인 성과에 치우쳐 온 학원 엘리트스포츠가 내실을 기하고 질적인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2008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의 학생선수만 95,150명이다. 이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하는 문제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정상수업, 합숙금지,
지역 리그제 도입, 연 3회 이상 출전제한, 최저학력제 시행, 주말 및 방학 때 시합운영 등과 같은
관리운영체계로의 과감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선수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도자나 학부모, 학교장, 교육위원회와 같은 역할 관계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지금과 같은 학원엘리트 스포츠 양성체제에서 김연아나 박태환, 신지애 같은 극소수
스타선수들의 탄생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암울한 음지에서 낙오자로 전락하고 있는 중도탈락
선수들을 위한 교육적 배려와 조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한국
스포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스포츠둥지

Comment +4

  • 학생선수는 선수이기 이전에 학생인데,
    학업을 등한시하는 풍토는 늘 불만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라도
    운동으로 100% 성공을 보장받는 게 아닌데.
    우리의 교육은 잘하는 사람에겐 축복을 가져다줄 지 모르지만
    소외된 사람들이 더불어 살 수 있는 것과는 멀어져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 BlogIcon JK 2010.04.28 23:47 신고

    200% 공감의 글입니다.
    대한민국의 전 운동선수였던, 그리고 그 학교 운동 시스템의 피해자인 한 청년 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약 7년간 서울에서 선수생활했네요.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운동을 그만두어일반대학에 진학했죠.
    그나마 단체운동을 해서 어울리는것에 무리가 없었기에 인간관계에서는 이상 없었지만,
    학업에서는 조금 소외받는 감도 있었죠.
    학업에선 그럴수 밖에 없던것이 중학교때는 오전수업만, 고등학교때는 교과서 조차도 받지 않고, 수업에는 들어가본적도 없지요.
    아이러니 하게도 졸업식날에는 개근상과 체육 공로상 까지 주더군요. 씁쓸하죠.
    그래서 이런 행정적인거 하나씩 바꿔보려고 열심히 공부하는 중입니다.
    공부가 힘이라는것을 지금이라도 안게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죠.
    전공공부도,영어도,자젹증도 닥치는대로 하는 중이지요.
    그래도 전 운동선수 였는데 비리비리 하면 안되자나요.
    솔직히 운동하는애들은 다 멍청하다고 하는 말이 듣기 싫어서 더 열심히 하는중 입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높은자리에 계신 선생님들 운동성적 올리기보다는 선수들을 진정한 사람으로 만들수있는 제도를 만들어 주세요^^

    • 운동선수 출신 2010.08.05 01:40 신고

      님의 댓글에도 200% 공감합니다.
      저 역시 운동선수 출신으로써 중학교, 고등학교 운동선수로써 생활하였습니다. 하지만 본문에서 필자가 말했던 바와같이 스포츠의 경쟁성이란 이라는 속성으로 인해 생기는 패자 즉 경쟁의 낙오자로써 운동으로써 대학을 가지 못하였고, 일반대학도 원하지 않는 곳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학가서 나름 열심히 했고, 운동하는 애들 멍청하다는 소리 안듣기위해 더욱더 말도 잘하고 많이 알기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매학기 단한번도 장학금을 놓쳐본적없고 교수님에게 인정받고 많은 대외활동을 통해 인정을 받는 위치까지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저의 마음속에서는 고등학교를 갈때, 대학을 갈때 경쟁에서 져서 낙오자라는 이름으로 저 자신에게 실망하고 부끄러웠던 그 때의 기억으로 지금도 사실 남에게는 말하지 않지만 부끄럽고 너무나도 제자신이 비참해집니다. 그렇다고 그때 열심히 운동을 하지 않은것도 아닙니다. 쨋든...다만 아쉬운건 그때 하루 종일 운동하는것 말고도 일본이나 미국과 같이 기초학력이라도 쌓을 기회나 혹은 그런 눈높이를 맞춘 교육을 해줬더라면 지금까지 제가 느꼈을 좌절이나 절망감을 조금은 줄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보다 다양한 인생의 길을 보여주고 갈수있게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 haruna 2010.08.08 22:38 신고

    운동선수 출신인 저도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런데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에 또 자녀가 운동을 하니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진짜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운동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초학력이 무엇일까요? 운동을 하는 학생들은 공부하는 학생들과 똑같은 교육과정과 똑같은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아이들이 공부를 할때 운동을 하는 아이들은 피땀을 흘리면 운동을 합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아이들과 똑같은 교육과정과 평가를 받게한다는 현실이 과연 올바른 것일까요? 공부하는 운동선수가 나오지 않는것도 바로 이러한 제대로 된 현실파악이 안되어 그런 선수들을 배출하지 못하는건 아닐까요? 김연아선수나 박지성선수 또한 학교성적을 보면 밑바닥을 기는 일이 다반사였을겁니다. 왜 그럴까요?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맞는 교육과정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그들은 운동을 잘했기에 외국으로진출할 기회가 생기고 잘하는 만큼의 연봉이 뒤따르니 영어도 개인교습을 받을 정도가 되는것이구요...이러한 선수는 운동하는 모든 선수들 중에서 1%에 속할 뿐입니다. 그 많은 시간을 운동에 투자를 했음에도 은퇴를 한 후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을 가는 일은 운동을 할 때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공부할 시간에 운동을 한것인데 왜 그들은 피나는 노력을 다른이보다 더해야 하는것일까요? 9만5천명이나 되는 귀한 인재들이 올바른 교육과정을 거치지 못했기에 그 기회가 박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운동선수에게 필요한 교육과정과 그러한 공부를 가르치고 평가를 한다면 중도에 운동을 그만 두더라도 다른 무언가를 시도할 자신감이 사라지지 않을거라봅니다. 지금 우리나라 운동선수들은 대학을 가기위해 정해 놓은 교육과정이 필요한것이 아니라봅니다. 지금의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우리 선수들에게 필요한것인지 다시한번 행정을 고려해야 할때라고 봅니다. 9만5천이라는 숫자는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정부나 책입행정 기관에서 조금의 노력이 있다면 중도에 운동을 그만둔 선수라 할지라도 충분히 사회에 한 일원으로 살아가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지 않을거라 봅니다.
    해보지 못한 공부이기때문에 어떻게 시작하는지도 모릅니다. 외국의 많은 본보기가 있을거라 봅니다. 그런 본보기는 무시한 채 외국엔 공부하는 운동선수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없다고 말하는건 어불성설이라봅니다. 그러한 체재를 받아들여 운동만 했던 학생들도 중도포기했을경우 공부하는 학생들과는 다른 길을 또 많은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중도에 운동을 그만 두었다고 그 뒷감당을 선수 본인에게만 묻는다면 너무 무책임한 일 아닐까요? 중도에 그만둔 선수들도 운동을 했을때는 귀한 인재였을겁니다. 부상이든, 그 어떤 이유로 인해 뜻하지 않게 그만 둔 선수가 있다면 그책임을 모두 선수 본인에게만 전가하는 일은 훌륭한 인재를 버리는 일과 같다고 봅니다. 일단 선수들에게 부여되는 교육과정부터 바꿔야 된다고 봅니다. 평가 또한 달라야 된다고 봅니다. 그들도 귀한 우리나라의 인재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