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폼롤러 스트레칭, 홈트레이닝의 기본이다.

폼롤러 스트레칭, 홈트레이닝의 기본이다.

 

글/ 이규형(동국대학교 체육교육과)

 

   ‘홈 트레이닝’은 바쁜 일상속에서 운동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경우에 효율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트레이닝 방법이다. 과거에는 트레드밀과 싸이클, 그리고 덤벨을 통한 홈트레이닝이 유행하였지만, 최근에는 한 가지 운동기구로 다양한 부위의 운동을 할 수 있는 멀티 운동기구가 유행이다. 하지만 집이라는 생활공간은 일반적인 체육시설에 비해 공간적으로 협소하며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에 더욱더 작고 간편하고 또한 효율적인 홈트레이닝 기구가 운동의 질을 결정한다. 홈 트레이닝의 떠오르는 운동용품인 폼롤러(Foam Loller) 를 소개하고자 한다.

 

   폼롤러는 보통 스트레칭과 근막이완에 도움을 주는 소도구 이다. 다른 운동기구와는 달리 체력증진과 근력향상과는 다소 거리가 멀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멋진 근육을 만들어 주는 운동기구에 비해 외면받아왔다. 하지만 폼롤러가 홈트레이닝의 기본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근육질의 이상적인 몸매를 가꾸는 것 이 운동의 목표가 될 수는 있지만, 운동의 본질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위해 신체의 전반적인 밸런스유지와 이완되어있는 부드러운 몸을 갖추는 것 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폼롤러/ 출처 : 이규형 기자)

 

   특히 생활패턴상 오래앉아있거나, 스트레스가 많고 신체움직임이 적은 현대인들은 목, 어깨, 허리를 비롯하여 신체 일부분에 통증을 호소한다. 흔히 “근육이 뭉쳤다” 라고 표현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혹은 짧아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통증은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과 근막이완을 통해 전반적인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미리 예방 또한 가능하다.

 

   폼롤러의 외형은 둥근 원통 같은 모양으로 단순하지만, 폼롤러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약 20가지 이상이다. 하지만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용법을 숙지한 후에 운동을 해야한다. 폼롤러의 운동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영상을 접할 수 있으며, 자세한 설명까지 참고한다면 더욱더 높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

 

(폼롤러 스트레칭 가이드/ 출처 : 이규형기자)

   하지만 폼롤러 스트레칭에도 주의사항이 있다. 저혈압이 있거나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의 운동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신체의 통증을 유발하며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하루의 10분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추천한다. 그리고 다른 트레이닝과 병행할 경우에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에 활용하여도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에 투자할 시간이 없어 고민인 이들에게 홈 트레이닝은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수단이 될 것이다. 시간과 경제성 그리고 효율성을 겸비한 홈 트레이닝은 앞으로도 꾸준한 발전을 통해 건강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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