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복싱,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복싱,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글/ 이규형(동국대학교 체육교육과)

   새로운 스포츠에 도전한다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과거와는 달리 여가시간이 확보되면서 새로운 취미생활을 위하여 스포츠를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졌다. 하지만 비교적 다양한 스포츠 종목 수에 비해 취미 혹은 여가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는 다소 한정적이다. 특히 계절스포츠의 경우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한 스포츠는 단기적으로 즐기기에 적합하나 오랜기간 생활체육으로서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다. 흥미가 보장되며, 합리적인 가격과 접근성이 보장되는 생활스포츠가 필요한 이유이다.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쏜다”

   세계적인 복싱선수 무하마드 알리의 명언이다. 복싱은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기반으로 주먹을 주고 받으며 결국에 상대를 쓰러뜨려야 승리하게 되는 격투 스포츠이다. 격투기 종목 특성상 복싱은 격렬한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하다. 부상의 위험이 타 종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편이기 때문에 복싱은 직접 하는 것 보다는 관람하는 스포츠로서 익숙하다. 하지만 단순히 격투기의 특성을 살린 스포츠가 아닌 ‘신체를 위한 스포츠’ 로서의 가치를 극대화 시킨 현대의 복싱은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가 분명히 존재한다.

 

(전설의 복서 무하마드 알리/ 출처 : NAMU.WIKI)

 

   스포츠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이로움을 주지만, 그 중에서 현대사회에서 운동을 접하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운동의 효과는 바로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다. 신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것은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복싱은 꾸준한 훈련이 동반된다는 가정하에 ‘다이어트’ 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복싱의 입문과정에 있어 기본훈련은 줄넘기훈련과 스텝훈련이며, 복싱에서 대부분의 트레이닝은 유산소성 운동이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는 곧 트레이닝에 있어서 지방을 소비하는 비율이 높음을 뜻함으로 체지방 감량에 있어 특히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복싱’과 ‘뮤직복싱’ 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체육관 또한 생겨나기도 하면서 더욱더 다이어트에 특화된 복싱 프로그램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 한가지 관심 있게 여겨볼 점은 복싱의 스트레스 해소 기능이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해소방법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물건들을 깨고 부수며 폭력성을 기반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스트레스 해소카페’ 가 생겨날 정도로 바람직한 스트레스의 해소방법을 찾기란 어렵다. 이에 복싱은 글러브를 착용한 후 직접 샌드백을 타격하는 훈련을 통해 스트레스를 바람직하게 해소할 수 있다. 더 나아가 3개월 이상 훈련이 된 숙련자에 경우에는 글러브를 착용하고 파트너와 대련연습을 하는 스파링을 통해 조금 더 역동적인 훈련 또한 가능하다. 단순히 일회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아닌 꾸준한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정서적인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복싱은 효과적이다.

 

(프로복서 박현겸 선수/ 출처 : 이규형기자)

 

   마지막으로 복싱의 최대 장점은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무릎과 어깨관절에 큰 결함이 없다면 남녀노소 모두 배울 수 있다. 그렇기에 가족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이기도 하다.  현 프로복서 박현겸 선수는 “복싱은 기초동작들이 어렵지 않고 단순하며, 펀치의 경우도 샌드백을 통해 쉽게 수련이 가능합니다. 또한 복싱은 기본적으로 체력증진에 큰 도움이되고, 균형잡인 신체를 만드는데 복싱만한 종목이 없어 초보자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라고 답하며 복싱의 입문을 적극 권장하기도 하였다.


   유난히 더운 여름 실내에서 배울 수 있는 스포츠를 찾고 있다면, 새로운 스포츠에 대한 입문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까운 체육관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복싱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