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국제스포츠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포츠 강국으로 거듭나자!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ISF)

국제스포츠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포츠 강국으로 거듭나자!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ISF)

 

 

/ 정재협(부산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현대 사회는 정보 포화의 시대이다. 많은 정보 가운데서 핵심적인 정보와 지식을 분별하여 습득하는 것은 어느 분야에서든지 경쟁력을 갖추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스포츠에서도 마찬가지다. 스포츠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국제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선별된 정보와 지식을 잘 가공하여 각 나라와 단체, 종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창조직위-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업무협약식 장면/ 출처 : ()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재단법인 ()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는 아테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IOC 선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유승민 이사장을 주축으로 일련의 활동들을 통해 한국의 국제스포츠경쟁력을 도모하고 있다. ()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의 기획홍보팀 임상아 팀장을 만나 기관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ISF 소개를 부탁한다. 

 

()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는 스포츠의 국제협력을 도모하여 한국 스포츠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등의 제반 업무 활동을 통하여 한국 스포츠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사업으로는 국제스포츠 정보/지식 사업, 국제포럼 개최(ISF 포럼), 국제교류활동 등이 있다.

 

 

Q. 어떤 활동을 주로 하는가?

 

ISF포럼은 매년 개최되는 국제포럼으로 그 해 또는 차기년도의 관심 주제를 선별하고 이와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내 스포츠관계자 및 학생 등과 자유로운 견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국내 인사들과 직접적인 견해를 나누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도 제공한다. 국제교류 활동은 국제스포츠대회, IOC OCA 총회 등 각종 국제 대회 및 회의 현장에 직접 참석하여 방문 목적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국외 기관 및 전문가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이를 통해 얻은 정보들을 국내의 스포츠기관이나 지자체 등에 공유하고 있다. 그 외로는 올림피즘 실현을 위한 은퇴 선수 및 유소년 지원 사업, 국제스포츠이벤트유치 컨설팅 등의 일을 하고 있다.

 

(()기획홍보 팀장 임상아 () 기자 정재협/ 출처 : 정재협 기자)

 

 

Q. 스포츠외교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재단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ISF는 민간 기관만이 할 수 있는 스포츠 외교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ISF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외 인력풀 및 기관 협력을 통하여, 국제스포츠현장(대회, 총회, 컨퍼런스 등)에서 국제스포츠 인사들과의 관계 유지와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에 맞게 가공하여 지자체 또는 정부기관 등과 공유함으로써 각 기관이 얻고자 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국제스포츠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저개발국의 유소년 및 은퇴 선수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여 스포츠라는 소프트 파워를 활용한 민간 차원의 외교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ISF 뉴스를 통해 다양한 국제스포츠뉴스를 전달하고 있는데 이뿐만 아니라 국제스포츠지식을 쉽게 접할 방법은?

 

국제스포츠지식이라는 것이 정해진 이론적 틀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국제스포츠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를 이해하고 최신 이슈들을 접함으로써 그 흐름을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요즘은 모든 기구(조직)들에 대한 정보를 웹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웹페이지를 통해 조직의 구조와 다양한 정보를 이해할 수 있으며 최신 소식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관련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스포츠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스포츠 전문 저널(Around the Rings, Sportcal, Inside The Games )이 있어 이와 같은 매체를 통해 국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 스포츠의 국제적 입지가 강화되고, 국내의 국제스포츠에 관한 관심 또한 증가하면서 국내의 많은 언론사에서도 주요 국제스포츠 정보들을 기사화하고 있어 점점 관련 정보에 대해 접할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은 ISF 뉴스를 구독하는 방법이다.

 

 

Q. 앞으로 활동 계획이 있다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의 국제스포츠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는데 주력하여 그 활용 범위를 점차 확대시킬 예정이다. 또한, 효과적으로 국제스포츠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형성하여 정보 수집 차원을 넘어 국내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관해 조언을 듣고 전략을 모색하며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구심점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재단의 페이스북과 이메일 구독을 통해 국제스포츠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평소 궁금했지만 복잡한 스포츠 이슈들을 누구라도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많은 이들이 이 서비스를 활용하여 국제스포츠의 안목을 한층 높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홈페이지 : http://sport-strategy.org/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SNS : https://www.facebook.com/sportstrategyfoundation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