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플로리다 Amalie Arena 경기장 방문기

플로리다 Amalie Arena 경기장 방문기

해외통신원_ 차이레 기자

 

 

2017 국민체육진흥공단 국제스포츠인재양성 해외연수(Global Sports Leadership Program)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수생 차이레입니다.

미국의 Amalie Arena 경기장 시설활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경기장시설 사후활용방안에 관하여 다루어 보려고 한다. 201712월 플로리다주 Tampa에 있는 Amalie Arena(Home Stadium of Tampa Bay Lighting, NHL) 경기장을 방문하게 되었다. 경기장이 위치한 Tampa는 인구 34만의 작은 항구 도시이며, 미국 4대 프로스포츠 중 3개의 프로스포츠 리그 팀(NHL, MLB, NFL)을 가지고 있다. 그 중 NHL은 북아메리카의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를 의미하며, 미국 24개의 팀과 캐나다 7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Amalie Arena19961020Tampa bay lightning New York Rangers의 경기로 처음 사용되었다. 또한, Amalie Arena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곳에서 NHL All-Star, ACC Men's Basketball Tournament, NCAA woman final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보통 미국 경기장은 다양한 이벤트 연출을 위해 LED 조명만 사용하지만, Amalie ArenaTampa Bay Lighting 팀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테슬라 코일을 이용하여 팬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재미를 제공한다.

 

<테슬라코일(Tesla coil)>                                                                                           < NHL 템파베이 라이트닝 구단로고 >              

 

 

 

 

 

Amalie Arena 경기장의 특징

 

1) 스포츠팬들을 위한 소통과 교감의 공간

 

 

 

19968월에 개장한 Amalie Arena1년마다 150번 이상의 스포츠 이벤트가 열리는 곳으로, 최대 2만 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스타디움이다. 경기장 크기는 5,600이며,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장의 모든 좌석은 스포츠팬들이 경기를 편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배치가 되어있다. 구역별로 좌석이 나뉘어 있고, 어떠한 위치에서도 선수들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선수와 팬들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Amalie Arena는 경기장과 관중석 간의 간격이 넓지 않기 때문에 선수들과 팬들이 교감할 수 있는 적합한 공간이 될 수 있다.

 

 

 

2) 관중을 위한 편의시설

 

관중들의 편의를 위해 Information desk가 접근이 편리한 2층에 배치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관중을 위한 위생용품 제공과 노인 및 장애인에게 휠체어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경기장 테라스에 있는 Heineken bar는 탬파시의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 중 하나이다. 많은 관중이 경기 전후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이곳을 방문한다고 한다. 게다가 Amalie Arena 경기장에는 스포츠팬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층별로 접근이 쉬운 장소에 화장실과 식수대가 자리 잡고 있다. NHL 경기관람 중 가장 편리하였던 것은 화장실, 음식점의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키오스크이다. 키오스크는 무인안내시스템으로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이와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3) VIP를 위한 차별화된 공간

 

 

VIP 공간은 일반 관중석과는 차별화된 공간이다. 이곳은 일반관중석과는 분리되어있으며 VIP 전용 입구로만 진입할 수 있다. VIP Suite RoomPremium 게스트를 위한 공간으로 편안한 경기관람을 위한 좌석과 경기 중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제공된다. 또한, Club 라운지 이용과 아이스하키 경기를 가까이에서 관람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곳은 한국의 스카이박스와 비슷한 시설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이는 단순히 경기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구들과 함께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문화공간이다. 경기장 방문 후 직원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Tampa bay lightning 입장료 수익 중 대부분이 VIP 티켓수익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VIP 게스트를 위한 시설물과 이벤트 운영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4) Amalie ArenaArtwork

                                       <하키볼 Puck을 이용한 예술작품>

 

 

경기장 내에서 독특한 예술작품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 작품들은 아이스하키를 모티브로 그려져 경기장 내 VIP 복도에 전시되어있었다. 탬파 지역의 미술관과 협력하여 전시된 이 작품들은 단순히 전시용이 아니라 판매용이다. 이 예술품들은 아이스하키에 열광하는 VIP에게 판매된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하여 Amalie Arena 경기장은 지역 작가의 예술 활동을 활성화하면서 경기장을 찾는 팬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스포츠의 열정을 가진 팬들에게 팀 혹은 리그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에서 아이스하키는 많은 스포츠팬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스포츠 이벤트를 접하기 힘들었다.

 

 

 

 

한국 경기장

먼저 1988년 한국에서 개최된 하계올림픽과 2002 FIFA 대한민국 일본 월드컵으로 인하여 많은 경기장이 건설되었다. 대부분 경기장은 다목적 종합경기장으로 미디어센터, 통신 및 의료시설과 같은 각종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 이 경기장들은 국내 외 경기뿐만 아니라 콘서트 등 다양한 이벤트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올림픽과 같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해 건설되었던 경기장 외 프로야구와 축구, 농구경기가 열리는 경기장이 48곳이 있다. 이 시설들은 관중들에게 더욱 편안한 관전을 제공하기 위해 전광판과 음향시설이 최신식으로 개선되고 있다. 미국 경기장과 다른 점은 구장 명칭사용권이다. Amalie ArenaAmalie는 플로리다의 오일 회사이름이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경기장의 구장 명칭사용권을 개인 스폰서가 가질 수 있는 권리가 있지만, 대부분의 국내 스포츠 시설들은 지자체에서 이를 관리하고 있다.

 

 

 

시사점

지난 6개월 동안 스포츠 선진국인 미국에서 다양한 스포츠 환경을 접하였다. 특히 세계적인 스포츠 NFL, MLB, NHL 등 경기를 직접 관람하면서 미국스포츠 팬들의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포츠 강국의 경기장시설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다. 지난 Amalie Arena 방문을 통하여 미국에서는 경기장시설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하는지 알게 되었다. 미국의 스포츠경기는 다양한 이벤트와 결합하여 팬들을 더욱 열광하게 만든다. 스포츠팬에게는 단순히 스포츠 경기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Amalie Arena와 같은 복합 스포츠문화시설에서 스포츠를 접하는 것이 더욱 값진 경험이 될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평창올림픽이 개최되면서 동계스포츠 종목을 위한 많은 경기장이 건설되었다. 하지만 올림픽 후 경기장 유지 관리가 어려워 일부는 철거될 예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설비된 경기장 사후활용방안의 확립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올림픽 개최국은 경기장 사후활용에 있어서 관리 운영비가 과다 소요되어 시설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조기에 마련해야 한다. 미국은 동계올림픽시설 사후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국가이다. 2002Salt Lake City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다. 대회 기간 동안 최대한 기존 시설을 활용하여 비용 낭비를 줄였으며, 이 경기장은 현재도 스포츠팬들을 위한 다목적시설로 사용되고 있다. 단지 스포츠이벤트 개최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포츠문화체험의 시설로 운영되어야 한다. Amalie Arena처럼 우리나라의 경기장 시설도 스포츠팬들을 위한 스포츠문화의 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