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Tomorrow is ours: 미국 IMG 아카데미

Tomorrow is ours: 미국 IMG 아카데미

 스포츠 세계는 정글과도 같다. 선수들은 다른 선수 혹은 자신과 끊임없이 경쟁한다. 그곳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아 자신의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사람을 우리는 스포츠 스타라 부른다. 이들 중에서도 자신의 커리어를 훌륭하게 관리하면서 전 세계의 뜨거운 사랑을 받는 선수들이 있다.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들은 단순히 운동만 잘하는 선수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써 세계인의 귀감이 된다. 뛰어난 스포츠 스타는 어떻게 성장해왔을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좋은 교육이 좋은 선수를 만든다는 것이다. 마리아 샤라포바, 윌리엄스 자매, 안드레 에거시 등 수많은 스포츠 스타를 배출해낸 곳이 있다. 바로 IMG 아카데미이다.

IMG 아카데미란?

 

                                                                                                                               <그림 1. IMG 아카데미의 학생들>

 

IMG 아카데미는 미국의 보딩스쿨(Boarding School)*이자 스포츠 트레이닝 센터이다. 플로리다주 브레이든턴(Bradenton, FL)에 위치한 이곳은 다양한 종목의 학생선수를 육성하며 트레이닝 및 스포츠 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MG 아카데미의 교육 목적은 뛰어난 스포츠 인재 양성이다. 1978년 테니스 아카데미로 설립되어 1987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IMG가 인수하면서 지금의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후 지속적인 사업 확장으로 현재의 캠퍼스와 사업 영역을 가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각 분야의 우수한 직원들과 함께 세계 곳곳에서 온 재능 있는 학생 선수들이 지금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IMG 아카데미 사업구조

                                                                                                                                     <그림 2. IMG 아카데미 사업영역>

IMG 아카데미의 사업 구조는 크게 6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딩스쿨은 교육 기관으로 대부분의 학생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일반 학교의 교과 과정과 종목별 트레이닝을 함께 교육 받는다. 유스캠프는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각 종목에서 우수한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캠프다. 기본 트레이닝 외에도 영어 교육과 대학 진학을 위한 SAT/ACT Prep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또한, 1:1 교육 및 소그룹 교육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코치진이 선수들을 연령대로 분리해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바탕으로 트레이닝을 진행한다. 대학+프로 트레이닝은 대학선수, 프로페셔널 레벨 선수를 대상으로 한 트레이닝이다. IMG 아카데미의 전문 코치와 트레이너가 선수 개인의 목표를 위해 트레이닝 플랜을 커스터마이즈(Customize) 할 수 있다. 성인+가족 프로그램은 성인을 대상으로 테니스, 골프, 퍼포먼스, 영어 교육을 진행한다. 휴가에 트레이닝이라는 컨셉을 더해서 IMG의 숙박시설에서 휴식 하면서 원하는 종목의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팀트레이닝은 각 팀의 목표에 맞게 전지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미국의 많은 대학, 프로팀이 이곳에서 훈련하고 있다. 이벤트는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위한 장소를 제공한다. NCAA 토너먼트와 MLB, NFL, NBA 등 프로스포츠 선수 드래프트가 이곳에서 진행된다. 이 글에서는 IMG 아카데미의 보딩스쿨 제도를 소개하려고 한다.

 

IMG 아카데미 보딩스쿨

IMG 아카데미의 보딩스쿨은 유치원, --고등학교, 대입 준비 교과 과정을 포함한다. 8개 종목(테니스, 미식축구, 축구, 야구, 농구, 골프, 라크로스, 육상)의 학생선수들이 대상이다. 이 교육 과정은 일반 교과과정, 종목별 트레이닝, 인성 교육, 사회적 책임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학생 중 50% 이상이 미국 외 국가 출신이고 이들은 80개가 넘는 나라에서 온다. 외국 학생을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ESL)도 가지고 있다. 1년 학비는 $68,500이고 종목별로 트레이닝 장비 등 $3,750-$4,250의 기타비용이 있다. 졸업생 중 90% 이상이 학생선수로 대학에 진학하며 이들 대부분이 대학에서 장학금을 수여한다.

                                         <그림 3. 좌측 위부터 보딩스쿨 중 하나인 Field House, 졸업생 진학 명단, 보딩스쿨 내부 안내도, 학생 선수들을 위한 게시판>

 

IMG 아카데미 보딩스쿨 특징

첫 번째 특징은 인성교육(Character Development)과 사회적책임 교육(Social Responsibility)이다. 과거, 운동선수 육성의 목표는 경기력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들은 단지 더 빠르게, 강하게 훈련받아 왔다. IMG 아카데미 교육 목표는 학생선수들이 다음 세대를 이끌 수 있는 리더, 롤모델로 성장하는 것이다. 졸업 후 학생 선수들이 겪을 수 있는 도전과 역경을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그들이 리더로 성장했을 때,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책임과 사회로 환원되는 가치의 중요성을 배운다. 학생들은 재학 중 스페셜올림픽, 보이&걸스 스카우트 등 미국의 여러 단체와 연결되어 의무적으로 봉사 활동을 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는 스포츠 현장을 넘어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선수들은 우수한 경기력과 사회적 책임감을 함께 가진 훌륭한 선수로 자라날 수 있다.

 

                                                                                                                  <그림 4. IMG 아카데미 교육 구성요소, 학생 선수에 대한 철학>

 

두 번째 특징은 IMG 그룹의 전사적 관리이다. IMG 아카데미의 본사 개념인 IMG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선수 에이전트 분야는 물론 미디어, 라이센싱, 스폰서십, 스포츠 이벤트, 패션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포츠 산업 전반적으로 펼쳐져 있는 자사의 역량으로 IMG 아카데미의 선수들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지금은 선수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브랜딩하는가?”가 중요한 시대이다. 내가 가진 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소구하는지가 선수 가치에 큰 영향을 준다. 세계적인 기업인 IMG의 울타리 안에서 그들은 자신의 목표에 몰입할 수 있다. 잠재력 있는 학생선수가 IMG 아카데미에서 육성되고 IMG의 매니지먼트와 연결되어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할 수 있다.

세 번째, 학생 선수가 스포츠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600 에이커(2,428,114)의 캠퍼스 안에 20개의 운동장, 50개의 테니스코트 등 엄청난 규모의 체육시설은 학생 선수가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의 기반이 된다.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 트레이닝, 리커버리 프로그램이 갖춰진 최신 스포츠 시설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IMG 아카데미가 위치한 브레이든턴은 연중 기후가 따듯해 많은 스포츠팀들의 전지 훈련지로 사용된다. 모든 것이 갖춰진 스포츠만을 위한 공간에서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 선수들은 자연스럽게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키워갈 수 있다.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안에서 같은 꿈을 꾸고 있는 이들은 함께 수학하면서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림 5.  경기장 및 스포츠과학센터 전경 및 내부>                                                                                 

한국체육고등학교 시스템의 어제와 오늘

한국에도 여러 형태의 스포츠 교육시스템이 존재하지만, 그중 학생선수 육성의 요람인 체육고등학교 시스템 위주로 이야기하려 한다. 한국의 체육고등학교는 1970년대 정부 주도 체육진흥 정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특수목적고의 형태로 시도 및 광역지자체에 설립되었다. 종목은 육상, 체조, 수영 등 올림픽 주 종목 내지 비인기 전략 종목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로스포츠 종목 같은 자생력이 있는 인기종목이나 단체 스포츠 종목은 일반 학교에서 육성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일반 학교와 달리 오전부터 오후까지 대부분의 수업시간이 트레이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과정은 국,,수 등의 일반 교과과정을 주로 오전에 이수하고, 오후에는 종목별 트레이닝이 진행된다. 지금까지 많은 스포츠 탤런트들이 체육고등학교 시스템 안에서 육성되어 국내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왔다. 어려웠던 시절, 이들은 국민들의 희망이자 고된 삶에서 찾을 수 있는 행복이었다. 스포츠가 대중들의 눈높이와 더 가까워진 것이다. 선수들은 국위 선양을 목적으로 열심히 훈련하여 좋은 성과를 냈고 이는 국가 이미지 개선에 많은 기여를 했다. 결과적으로 체육고등학교 시스템은 우리나라가 스포츠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하지만, 분명 문제도 있다. 학생 선수들이 어려서부터 집중적으로 훈련 받는 소수 엘리트 위주의 스포츠 교육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러한 풍토에서 많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첫 번째, 학업 결손 및 인성 교육 결여 문제이다. 체육고등학교의 학생 선수는 경기력 향상을 우선 목표로 한다. 훈련을 위해 학업 결손이 발생하거나 인성 교육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기초 지식 결여, 순수한 아마추어리즘 추구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성적만능주의이다. 학생 선수들은 사람의 가치관과 성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를 체육고등학교에서 보낸다. 이곳에서 극심한 경쟁을 겪으면서 승리지상주의를 가질 수 있게 되고 이는 목적과 수단이 전도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할 수 있다. 세 번째, 지역 생활체육 저변이 축소될 수 있다. 스포츠 선진국 모델이라고 하면 우리는 생활체육, 스포츠클럽에서 전문체육인으로 성장하는 피라미드 모델을 떠올린다. 체육 고등학교는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생활체육에서 엘리트 선수가 수급되는 선순환 구조를 단절시킬 수 있다. 엘리트 선수만을 위한 교육 환경과 지역 생활체육 환경이 분리되어 공존하는 것이다.

 

시사점

첫 번째, IMG 아카데미에서는 교과 과정과 트레이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운영되고 있다. 학생 선수들은 반드시 학교의 정규 교육을 이수하면서 트레이닝에 참여해야 한다. 운동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예외는 없다. IMG 아카데미의 목표가 최고의 운동선수를 육성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력 향상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인지적 발달도 균형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이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 스포츠 세대를 이끌어갈 리더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의 발달이 필수적이다. IMG 아카데미에서는 이를 중점 과제라 여기고 선수 발달요인을 통합 교육하여 올바른 인간성을 지닌 스포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IMG 아카데미는 우수한 스포츠 교육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IMG는 최고 수준의 인력자원과 함께 교육 목표에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지도자들은 다양한 코칭경험과 배경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여러 팀에서 다양한 레벨의 스포츠를 체득하고 우수 선수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다. 이들은 최고 수준의 운동선수부터 학생선수, 심지어 일반인을 가르칠 수도 있다. IMG 아카데미에서는 연령과 선수경력에 제한 없이 잠재력을 가진 우수 선수를 육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교육 여건과 함께 세계 최고수준의 스포츠 트레이닝 시설은 IMG 아카데미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한국과 미국의 스포츠 환경과 제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IMG 아카데미의 교육 과정을 한국의 교육 시스템에 그대로 적용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의 스포츠 보딩스쿨 제도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스포츠 인재를 교육시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2018년 호주 오픈에서 테니스 정현 선수가 4강에 올랐다. 그는 어릴 적 우상이었던 상대와 당당히 맞서 승리하고 매 경기 세련된 에티튜드로 세계인들을 매료시켰다. 그 역시 유년시절 IMG 아카데미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다. 훌륭한 스포츠 스타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스포츠 탤런트가 학생선수로, 우수한 선수로 육성되는 교육 시스템은 분명한 철학과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있어야 가능하다. 한국에서 많은 학생 선수들이 경기력 향상이라는 목표에 치중되어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 지도자는 열약한 처우로 그들의 노력에 비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작금의 스포츠 인재 양성 시스템에서 운동만 잘하는 선수가 아니라 온전한 인격체로써 성장할 수 있는, 더 많은 스포츠 꿈나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어야 한다. 학업 결손을 최소화하고 인성 교육 및 사회적 책임 교육을 중시하는 교육 환경이다. 이를 기반으로 지도자 처우 개선, 과학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 기반 스포츠와의 연계를 통해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가 구축되어 튼튼한 스포츠 교육 시스템이 형성되어야 한다. 그들의 내일은 우리가 만들 수 있다.

 

                                                                                               <그림 6. IMG아카데미 Campus Center>

참고문헌

Pete, C. (2014). IMG Academy in Florida too good an opportunity to pass up for Lincoln football players. High School Sports (April 24)

Joshua G. (2015). IMG Academy projects big economic numbers from expansion, but doesn’t say how. POLITIFACT (June 19)

http://www.imgacademy.com, http://www.img.com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