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모터스포츠의 새로운 패러다임, Formula E

모터스포츠의 새로운 패러다임, Formula E

 

 

2017 HKT HONG KONG E-PRIX FIA FORMULA E

 

지난 12 2, 차세대 포뮬러 레이싱으로 각광받고 있는 포뮬러 E 2017-2018 시즌이 홍콩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HKT HONG KONG E-PRIX 2017'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2017-2018 FIA FORMULA E 레이싱 14라운드 중 첫 2라운드로서, 지난 2 1라운드와 3 2라운드가 홍콩 도심에서 화려한 레이스로 시즌 개막을 알렸다. 포뮬러 E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포뮬러 머신 레이스다.

지난 시즌에 이어 또다시 홍콩에서 개막전을 치른 이번 대회에는 HKT가 타이틀 스폰서로, Julius Bär 그룹이 글로벌 파트너로, FWD가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했고, 홍콩정부 관광위원회와 홍콩관광청(HKTB)도 후원했다.

 

한 때 유럽을 누비며 전성기를 누렸던 포뮬러 1(이하 F1)의 시대가 지나가고 전기차가 개발되면서 전기 자동차로 경주를 펼치는 모터 스포츠, 포뮬러 E(이하 FE)가 탄생하게 되었다. 2014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벌써 4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파리, 뉴욕, 베를린, 로마 등 전세계 주요 도시에 경주장을 설치해 레이스를 펼친다.

 

 

 

 

 

2017 HKT HONG KONG E-PRIX FIA FORMULA E

 

 

 

 

기존 F1과 달리, FE는 자동차 배출가스 제로를 목표로 오직 전기만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엔진으로 인한 소음도 없을뿐더러 환경공해가 없어 도심 속에서도 레이스를 펼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비교적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가족 단위의 관람객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가격대도 F1보다 저렴하고, 공짜로 경주를 관람할 수 있는 공간까지 따로 마련되어 있어 누구든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FE는 현재 동일한 섀시와 배터리 장비를 이용해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그래서 참가 팀의 부담이 적고, 드라이버의 운전 실력과 배터리 관리 등이 경기 전략으로 작용해 F1과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2018-2019시즌부터는 스파크가 40kg 더 가볍고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 된 효율적인 섀시를 공급 받을 예정이다. 2020-2021시즌부터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기대가 되고 있다. FE의 또다른 묘미는 경기 시작 전에 드라이버 인기투표인 팬 부스트를 진행하는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선수가 경기 중에 부스트 기능을 사용하 수 있다는 것이다.

 

 

 

2017 HKT HONG KONG E-PRIX FIA FORMULA E

 

 

 

이번 대회에서는 10개 팀 20명의 드라이버가 접전을 벌였다. 경기 중에 테셰이아 팀의 앙드레 로테레르(Andre Lotterer)가 벽에 충돌해 대회가 30분 정도 중단되기도 했다. 경기를 재기한 이후에도 몇 번의 접촉사고가 있어 관중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다.

 

 

 

                              

 

2017 HKT HONG KONG E-PRIX FIA FORMULA E

 

 

이번 대회의 우승자, 다니엘 압트(Daniel ABT)는 아우디(Audi Sport Abt Shaeffler)팀의 독일 출신 레이서이다. 이 선수는 포뮬러 E에서 생애 최초로 우승을 거머쥐었는데, 그 우승이 더 특별했던 이유는 바로 그날이 그의 25번 째 생일이었기 때문이다. 시상대에 올라 우승 트로피를 받으며 기뻐하던 그는 천국에서 바로 지옥을 맛보게 되었다. 그 이유는 부품의 바코드가 규정된 것과 일치하지 않다는 것이 뒤늦게 적발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압트의 우승은 무효가 되고, 2위인 마힌드라 팀의 필릭스(Felix Rosenqvist) 2라운드의 우승자로 정정되었다.

 

팬부스트사전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선수는 일본 출신 F1 레이서였던 MS&AD Andretti 팀의 고바야시 카무이였다. 그는 1라운드와 2라운드 모두 팬부스트에서 1등을 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이번 대회 1라운드는 DS Virgin Racing의 샘 버드(Sam Bird) 1, TECHEETAH의 장-에릭 베르뉴(Jean-Eric Vergne) 2, Mahindra Racing의 닉 하이트펠트(Nick Heidfeld) 3위를 차지했다. 2라운드에서는 마힌드라 레이싱의 필릭스 로젠크비스트(Felix Rosenqvist) 1, Venturi의 에도아르도 모르타라(Edoardo Mortara) 2, Panasonic Jaguar Racing의 미치 에반스(Mitch Evans) 3위를 기록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