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병운

 

 

#1. 자기소개 및 리포트 작성 동기


  체육진흥공단의 [2016-2017 국제스포츠인재양성 해외연수 교육과정: Global Sports Leadership Program]을 통해 The University of Tennessee(이하 테네시 대학)에서 7개월여의 연수를 마친 필자는 언어 능력 및 선진 스포츠 시스템에 대한 이해에 있어 많은 발전이 있었다.
  특별히 연수 도중 테네시 대학 근처의 한 축구 클럽(Emerald Youth Soccer Club)에서 Co-Head Coach로 일 할 기회를 얻었다. 테네시 대학에서 진행된 세미나, 청강활동 등을 통해서는 ‘NCAA’에 속한 미국 대학스포츠 시스템에 대해 배웠다면, 이 기회를 통해서는 미국 청소년들의 스포츠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다. Co-Head Coach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여러 번 놀랐는데 그 이유는 본인이 학생 운동선수로서 성장하며 겪었던 것들과는 사뭇 다른 것들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그 인상 깊었던 미국 청소년 스포츠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2. Emerald Youth Foundation


     2-1. Emerald Youth Sports Club

  테네시 주 낙스빌에 위치한 ‘Emerald Youth Sports Club’은 Emerald Youth Foundation(Non-Profit Organization)에서 운영하는 클럽으로, East Knoxville, Mechanicsville, Lonsdale, Oakwood-Lincoln Park 등 Knoxville 인근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이는 야구와 농구, 수영과 육상, 배구와 축구 등의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merald Youth Sports Club 홈페이지

 

 

      2-2. Emerald Yuth Soccer Club
  [Emerald Youth Soccer Club]은 2014년 봄, 3개의 팀, 25명의 선수로 시작 된 클럽이다. 2017년 현재 (1년 기준) 700명 이상의 선수가 등록되어 있으며, 청소년 팀뿐 아니라 어른들이 참여하는 팀 등 다양한 형태의 팀들이 50개 이상 운영되고 있다. 전용구장으로는 낙스빌 시내에 위치한 ‘Sansom Sports Complex’를 사용한다.
  클럽의 리그 참여 비용이 $35(One term)로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그럼에도 클럽 운영이 가능한 이유는 클럽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으며, 코칭스태프의 대다수가 자원봉사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칭스태프 모두가 미국축구협회USSF ‘D’ License를 소지하고 있다.) 미국 내 잘 정착되어 있는 기부문화로 인해 팀 운영을 위한 많은 기부가 이루어지는 것이 다른 이유 중 하나이다.

 

  

   

 


#3. 미국 청소년 스포츠 클럽 시스템

 

  필자는 위 축구 클럽에서 8세 여학생들의 팀을 담당하였고 그 외 중학생, 고등학생들의 클럽 활동 참여를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미국 청소년 스포츠 시스템을 더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3-1. 스포츠 클럽
         (1) 스포츠 클럽이 운영되는 모습은 지역 혹은 종목마다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미식축구의 경우 학교에 소속된 클럽팀의 형태로 운영되는 것적인 형태이다.
         (2) 테네시주 여자 축구의 경우 학교 소속의 클럽팀도 있지만, 많은 투자로 인해 학교 외부의 클럽팀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다.
         (3) 그로 인해 여러 클럽팀들과 대학교 축구팀들 사이에 연결점이 있고, 클럽팀의 많은 선수들이 학생 운동선수로 선발되어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4) 홈스쿨링은 미국 교육의 여러 특징 중 하나인데, 홈스쿨링을 하는 청소년들도 클럽팀을 통해 스포츠활동을 한다.

             이는 곧 홈스쿨링의 한 문지적되는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해결책이기도 하다.
         (5) Emerald Youth Soccer Team의 경우 기본적으로 일주일에 두 번의 훈련을 진행하며, 겨울을 제외한 시즌 동안 주말마다 경기를 치룬다.

             이 외에도 웨이트 트레이닝, 코어 트레이닝, 발란스 트레이닝, 런닝 트레이닝 등 다양한 추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2. 중앙관리기관
         (1) NFHS(National Federation of State High School Associations / https://www.nfhs.org)는 대학 스포츠를 총괄하는 NCAA(National Collegiate

              Athletic Association)와 같이 미국 내 고등학교 학생 운동선수들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관리, 감독하는 중앙관리기관이다. 이 외에도 NFHS와

              같은 성격을 가진 여러 기관들이 존재한다.
         (2) 필자가 ‘Co-Head Coach’로 활동했었던 [Emerald Youth Soccer Club]의 경우TSSAA(Tennessee Student Sports Athletic Association)에 

             가입되어있다. TSSAA는 위에서 언급한 NFHS와 비슷한 형태의 조직으로서, 조직에 가입 된 테네시 주의 여러 스포츠 종목의 대회 운영 등

             모든 부분을 총괄한다.
         (3) 이와 같이 하나의 ‘중앙관리기관’이 가입된 스포츠 종목의 대회를 주관하고, 각 팀의 훈련 및 시합시간을 제한함으로 학습권을 보호하는 등

              학생 운동선수들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정책들을 규정하며, 마케팅 영역까지도 감독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https://www.nfhs.org

 

 


          (4) 특별히 NFHS는 NCAA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단발성의 정책들을 지양하고, 장기적 관점으로 규정을 유지하고 있다. 다시말해 선수들이

              학업과 운동 모두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관련한 모든 것들을 청소년 시기로부터 대학까지 일관되게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3-3. 스포츠 클럽활동과 학생 운동선수들의 학습권

          (1) 가장 놀랐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미국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학생 운동선수들의 학업에 대한 개념이다.

              물론 미국에서도 대학교 학생 운동선수들의 학습권은 많은 논쟁이 일어나는 이슈 중 하나이지만,

              청소년들의 학습권과 관련 한 논란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2) 우선 수업시간 중에 훈련이나 경기를 진행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모든 경기는 평일 오후나 주말을 이용하여 펼쳐지는데,

              이는 학교의 클럽팀이나 외부 클럽팀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3) 또한 학교의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코치선생님들도 학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운동장에서의 역할보다 교실에서의 역할이 학생에게는 더 중요함을 계속해서 이야기한다.
          (4) 아직도 머릿속에 선명하게 기억되는 이야기 중 하나는 “Home, School, and The Sport” 이다.

              이는 가정이 가장 우선순위에 있고, 다음은 학업, 마지막이 자기가 하는 그 스포츠임을 의미한다.


 

KBS 프로그램 ‘시사기획 창’ 캡쳐화면

 

 

          (5) 같은 맥락으로, 학생 운동선수의 성적이 떨어지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차원에서 관리에 들어간다. 우선적으로 운동부 감독 및 코치

              진들에게 학생의 학업 상황을 알리고, 필요한 경우 학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중요한 시험이 있는 경우 또한 팀 훈련이나 경기에 참여

              하지 준비에 시간을 쏟을 수 있도록 조절을 해 주기도 한다.

 


#4. 현지 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 인식 (인터뷰)

  [Emerald Youth Soccer Club]  U-18세 팀의 한 선수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특히 스포츠 활동 참여 인식에 집중하였는데, 굉장히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Johanna Ava Cooper(17세) Knoxville, TN-


     4-1. Q. 축구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그 시간과 체력을 공부에 사용할 수 있을텐데?
A. 운동(축구)을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내가 좋아하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부터 축구를 해왔고, 많은 친구들이 함께 축구를 하기 때문에 축구를 하는 것이 즐겁다. 축구를 통해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운동할 수 있어서 좋다.


     4-2. Q. 운동이 본인의 삶에 또한 학업에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나?
A. 운동이라는 것은 내 삶의 일부라고 생각을 하며, 특히 축구를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 축구를 하지 않으면 오히려 에너지가 없다고 느껴진다. 물론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며 시간을 조율함에 있어 가끔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시험이 있는 경우, 훈련 혹은 경기보다는 학업이 더 중요하다고 여겨지면 훈련을 잠시 쉬며 학업 및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두 달여 머물렀던 적이 있었는데, 그 기간동안 미국에서보다 축구를 할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해 아쉬움이 컸다.


     4-3. Q. 미국 사람들은 왜 스포츠에 많은 가치를 두는가? 왜 스포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A. 스포츠를 대하는 자세에서 차이가 조금 있다고 느껴진다. 미국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오랜시간 동안 스포츠를 사랑해 왔다. 야구와 미식축구, 농구는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삶 깊은 곳에 자리를 잡았고, 최근 축구의 인기 또한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 그야말로 체육활동 혹은 스포츠 클럽 활동은 미국인들에게는 삶이고 생활이다. 스포츠 클럽에 많은 기부가 이루어지는 것 또한 바로 이러한 이유 덕분이기도 하다.

 

 

#5. 결론


  미국 테네시의 한 축구 클럽에서 ‘Co-Head Coach’로의 기회를 얻었던 필자는 이 리포트를 통해 미국 청소년 스포츠 시스템의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위에서 한국과는 조금 다른 미국 청소년 스포츠 시스템의 여러 사례를 이야기 하였지만 무조건적인 모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과 미국의 스포츠 시스템은 시작에서부터 구조, 형태 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 보다는 한국에 맞는 모습으로의 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한국에서도 스포츠 클럽 시스템이 퍼져가고 있다. 특별히 초등학교 축구의 경우 학교에 소속된 ‘축구부’ 팀들이 참가하는 1종 리그뿐만 아니라, 클럽으로서 체육활동을 하는 2종 클럽의 수가 증가하였다. 중-고등부의 경우 스포츠 강사와의 방과후 클럽활동이 늘어났고, 축구부 또한 학교 수업이 모두 끝난 이 후에 훈련을 진행하며, 대회는 주말과 방학을 이용하여 열리고 있다. 가족과 학업은 뒤로 미뤄둔 채 운동에만 전념했었던 10년 전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이 됨과 동시에, 생활 체육 참여인구를 늘림으로 보다 넓은 인재풀을 갖게하는 순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다만 급속하게 시스템이 변화하고, 이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운동선수들이 나타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이 때에 우리와는 다른 환경과 모습을 가진 나라의 사례를 보며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장기적인 관점으로 어떻게 대한민국 체육에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들의 고민과 더 나은 미래를 바라는 노력들이 한데 모여 대한민국 체육이 더욱 발전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