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하승훈 (국민체육진흥공단 국제스포츠인재양성 해외연수생)

 

 

  미국 남동부 녹스빌(Knoxville)에 위치한 테네시주립대의 붉은 벽돌 건물에 들어서자 한 문구가 눈에 띈다. ‘그들은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바로 쏠튼 학생선수 평생센터(Thornton Athletics Student Life Center) 정면에 부착된 문구다. 예기치 않은 부상, 낮은 프로 전향률 그리고 은퇴 후 어려움을 겪는 학생선수의 삶이 미국의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대학과 사회구성원의 인식 변화가 시작되었고, 그 과정에서 학생선수의 전인적 성장 지원 시스템이 발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엘리트 중심의 스포츠로 인한 유사한 문제들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학생선수의 학업지원과 경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테네시대학의 쏠튼 학생선수 평생센터를 소개한다.

 

그림  1 Thornton Athletics Student Life Center 입구

 

1. Thornton Center의 자원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DivisionⅠ에 속한 쏠튼 센터는 2001년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로 설립되었다. 이 곳에는 학업상담사, 학습전문가, 경력개발상담사를 포함해 총 25명이 근무한다. 1층 센터 입구에 들어서면 안내데스크와 로비가 있고, 소파와 따듯한 조명 아래 학생선수들이 상담사 또는 개인교사와의 만남을 기다린다. 로비는 선수 영입 행사장으로도 사용된다.

 

그림 2 Gallery Hall

 

 

  입구 정면으로 학생선수들의 공부습관을 기르는 스터디홀이 있으며, 홀을 기준으로 양쪽의 분리된 공간에는 상담사와 직원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 스터디홀 입구 벽면에는 재학 중인 학생선수들 중 높은 학점을 보유한 학생들과 가장 높은 평균학점을 기록한 운동부 그리고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을 마친 졸업생들의 사진을 전시하고 있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시각화함으로써 다른 학생선수의 동기를 북돋는다. 학점 4.0의 지질학을 전공하는 다이빙 선수, 무엇이 이 세 가지를 조합 가능하게 할까?

 

 

 

                                           그림 3 남녀 최고 평균학점 운동부                                    그림 4 최우수 학점 취득 선수들

 

 

2층에는 Tutor Room, Mathematics Lab, Writing Lab, Multi-Purpose Class Room 그리고 Study Hall이 위치해 있다.

 

 

  1) Tutor Room

 

학생선수가 자신이 필요한 과목의 개인교사를 신청하면 학업상담사가 대학원 재학 이상의 개인교사를 연결해주며, 선수의 훈련과 수업 일정을 고려 후 1:1 수업이 진행된다.

 

 

 

                                                     그림 5 Tutor Room                                                    그림 6 Tutor Room 내부

 

 

  2) Mathematics Lab

 

수학의 경우 그룹수업과 개별지도가 제공된다. 학습도우미가 센터 운영시간에 늘 대기하고 있어 학생선수가 개인교사와 따로 약속을 잡지 않더라도, 과제를 포함한 수학 관련 어려운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질문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그림 7 일상 속 수학 활용 예를 보여줌                                         그림 8 Mathematics Lab

 

 

  3) Writing Lab

 

Math Lab과 마찬가지로 센터 운영시간 동안 학습도우미에게 에세이 작성법을 배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글쓰기와 관련된 모든 과제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대부분의 과제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성되는 점을 고려해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다.

 

 

 

                                                 그림 9 Writing Lab                                                        그림 10 Writing Lab 내부

 

 

수학과 글쓰기 랩의 운영 시간은 아래 표1과  같다. 특히 학생선수들의 훈련시간을 고려해 저녁과 일요일에도 운영되는 점이 인상적이다.

 

 

Mathematics Lab

Writing Lab

Mon.

10:30am-12:30pm / 6:00-9:00pm

1:00pm-9:00pm

Tue.

10:30am-12:30pm / 6:00-9:00pm

8:00am-2:00pm / 4:00-9:00pm

Wed.

6:00-9:00pm

9:00am-9:00pm

Thur.

10:30am-12:30pm / 6:00-9:00pm

8:00am-2:00pm / 4:00-9:00pm

Weekend

(Fri.-Sun.)

Sun. 3:00-8:00pm

Fri. 8:00am-2:00pm

표  Mathematics & Writing Lab 2017 봄학기 운영 시간

 

 

  4) Study Hall

 

그림 11 Study Hall

 

Study Hall은 1층과 2층에 각각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는 학생선수들이 자유롭게 개인공부를 할 수 있으며, 컴퓨터와 프린터가 비치되어 있어 필요시 언제든 정보를 찾고 출력할 수 있다.


 

  5) Multi-Purpose Class Room

 

그림 12 Multi-Purpose Class Room

 

다목적 학습실은 학생선수와 개인교사의 학습 공간으로 이용되며, 때로는 테네시 운동부 관련 회의 장소로도 활용된다. 지하 1층에는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작성법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컴퓨터실이 있다.

 

 

  6) Computer Lab

 

그림 13 Computer Lab

 

2. 프로그램

 

쏠튼 센터의 프로그램은 크게 학업지원과 경력개발 파트로 구분된다. 학생선수가 대학에 입학하면 수학과 언어 영역을 포함해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심리적 건강상태를 평가한다. 그 자료를 바탕으로 상담사와 함께 학업과 경력개발 목표를 설정한다. 이 과정에서 상담사는 목표 성취를 위한 전략 수립을 돕는다. 2학년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작성법 그리고 네트워킹 행사 참여를 통해 인턴쉽을 준비한다. 3학년 때는 경력전환 정규 수업을 통해 졸업 후 대학원 진학 혹은 사회진출을 대비한다. 4학년이 되면 개발된 능력과 준비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인턴쉽과 구직활동을 시작한다. 이 과정은 지속적으로 관찰되며 적절한 시기에 개별화된 지원이 이루어진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이어지는 체계적 지원의 연결성이 인상 깊다. 앞서 언급한 쏠튼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 ‘Academic Practice’와 ‘eVolve Program’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한다. 


  1) Academic Practice

 

Academic Practice(이하 AP)는 쏠튼 센터 학업지원 서비스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학생 선수들이 대학 입학 후 마주하는 주요 도전 중 하나가 시간 관리다. AP는 개별 학습, 그룹 스터디, 개인교사, 멘토, 그리고 상당을 통해 학생선수들이 그들의 학업적 책임들과 기대들을 다루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학생선수는 학습멘토와 함께 모든 수강 과목에 대한 주간계획을 작성한다. 여기엔 과목별 과제, 기한, 해야 할 일 그리고 성적이 포함된다.

 

그림 14 Academic Practice Weekly Plan

 

 

  2) eVolve Program

 

eVOLve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조직화, 시간관리, 공부기술 그리고 시험전략을 향상시키는 멘토링과 학업지원 프로그램이다. 멘토링은 개인의 필요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학업지원은 학생선수의 학습방법 평가와 강·약점에 따른 학습전략 수립을 돕는다. 이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학습멘토는 대학원생 이상인 자로 AP 주간계획 진행사항을 학습 상담사 및 개인교사들과 공유한다. 나아가 학생선수들이 교실 안팎에서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책임감과 자기주도성 개발을 돕는다. 이밖에도 고등학생에서 대학생으로의 이행을 돕는 ‘Counselor Education 212’라는 과목이 제공된다. 이 강의는 효과적인 필기 방법, 조사 전략, 스트레스 관리, 나아가 중요한 학업 주제들을 포함해 다양한 학습 및 인생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그림 15 eVOLve Program


또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쏠튼 팀은 학생선수와 함께 개개인의 스케줄 표를 작성한다. 표 작성 시 훈련과 수업 시간을 가장 먼저 확인하며. 그 후 쏠튼의 학업지원 프로그램들이 배정된다. 각 세션은 보통 한 시간이며 운동 종목과 개인의 필요에 따라 주당 4~8시간이 배정된다. 멘토링의 경우 신입생을 대상으로 주 2회 세션이 진행되고, 이후 개인의 학업성취도와 대학생활 평가를 통해 점차 그 횟수를 줄이는 경우도 있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이 자기주도적 성장이 가능한 학생선수를 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의 그림 16은 학생선수의 주간 스케줄 표 예시다. 주황색은 훈련시간, 파란색은 수업시간 그리고 노란색은 쏠튼 프로그램을 나타낸다. 훈련시간의 경우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의 규정에 따라 최대 주 20시간이 허용된다.

 

그림 16 Block Schedule

 


3. 맺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실적위주의 생존 경쟁이 학교 관계자, 지도자 그리고 선수에게 일어난다. 그렇게 훈련과 경기실적으로의 과도한 집중은 초·중·고 시절부터의 학습결손을 유발하고 결국 대학 전공 선택의 폭이 제한된다. 그리고 대학 입학 후에도 학생선수의 관심사를 반영한 수업 참여 기회가 적다. 그로인해 선수 은퇴 후 다양한 진로로 나아가기가 어렵다. 과거 학생선수였던 경험에 비추어 미국 선수들은 어떻게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지 알고 싶었다. 또한 선수 은퇴 후 다양한 분야의 직업에 종사할 수 있게 되는 배경이 궁금했다. 그리고 그 단서를 테네시대학의 쏠튼 학생선수 평생센터에서 찾을 수 있었다. 대학 입학 후 개인의 흥미와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공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고, 그 과정을 따라 갈 수 있도록 개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그 4년간의 배움과 경험이 직업 선택의 다양성으로 연결된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는 학생선수의 학업 성취와 은퇴 후 경력전환의 성공 여부를 개인의 노력으로만 치부해 왔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엘리트 중심의 스포츠에서 학생선수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신호다. 이러한 인식변화와 더불어 학생선수들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인생의 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시작할 때이다.

 

 

 

 

 

<자료 출처>

 

● Dr. Joe Scogin - Seninor Associate Athletic Director and Assistant Provost
● Dr. Brian Russell - Director of Student-Athlete Academic Support Services
● Kayla Smith – Director of Student-Athlete Development
● Ofelia Carmichael – Assistant Academic Counselor
● Michelle Woods – Assistant Student Development 
http://thorntoncenter.net
● Thornton Center Brochure

 

 

이 기사는 센터 직원들과의 면담, 홈페이지, 안내 책자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