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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45] e스포츠 시장 분석

[스포츠산업통계] [Vol.45] e스포츠 시장 분석



1. 세계 속 e스포츠 시장





<그림1>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전 세계 e스포츠시장 시청자 규모 분석


  • 2012년에는 130만 달러였던 시청료 규모가 3년 뒤인 2015년에는 2.5배(325만 달러)로 뛰었으며, 향후 전망으로는 2019년* 1,072만 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을 예측하였다.
  • 이는 컨텐츠를 직접 즐기는 시대에서 남이 즐기는 것을 관람하는 간접적 체험을 통해 여가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른 추세이다. 이는 컨텐츠 전송 매체의 변화와 직접 제작하는 방송국이 개인화 되면서 변하는 사회의 모습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난다.





<그림2> 2015 전 세계 e스포츠 시장 수익구조


e스포츠 시장의 가장 큰 시장 수익분야는 스폰서와 광고이다. 아직은 그 시장이 상승하는추세이며, 직접 참여하는 게이머들 보다는 관람하는 시청자의 풀이 더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그림3> 전 세계 e스포츠 프로선수 페이스북 팬 순위 (2016년 1월 기준)


  • e스포츠 프로선수 페이스북 팬 보유 1위는 한국의 SK텔레콤 T1(Faker)의 이상혁 프로게이머이다. 이 선수는 지난해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 리그 오브 레전드 최우수 선수상과 올해의 대상을 받은 선수로 80.6만개의 ‘좋아요’로 1위에 올랐다.
  • 그 외에 e스포츠는 여러분야가 나눠지는데 1위 팀의 게임군(리그오브레전드)에 속한 BrTT(3위), xPeke(5위), Bjergsen(10위)로 올랐다.


<그림4> 전 세계 e스포츠 프로선수 트위터 팔로워 순위 (2016년 1월 기준)


  • e스포츠 프로선수 트위터 팔로워 보유 1위로는 페이스북 팬 보유 10위로 올랐던 Bjergsen팀이 1위에 올랐다.
  • 전체 선수들을 봤을 때 랭킹에 오르거나 대전시 액션이 특별했던 선수들이 팔로워 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e스포츠 미국 시장





<그림5> 2016년 미국 내 e스포츠 팬 분포



미국 내 e스포츠 팬 남녀 분포를 보면 남자가 81%, 여자가 19%로 나타났다.




<그림6> 2015년 미국 내 e스포츠 팬 연령대 분포




  • 작년 미국 내 e스포츠 팬 연령대 분포를 조사한 결과 25-34세(34%)가 가장 많았으며, 의외로 55세 이상(8%)과 45-54세(11%), 13-17세(10%)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 이는 거의 전연령층이 e스포츠를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나 가장 시간적으로나 직접 즐기는 연령대가 20대 후반부터 30대 전반의 나이 때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6> 2015년 미국 내 e스포츠 팬 연령대 분포


  • 작년 미국 내 e스포츠 팬 연령대 분포를 조사한 결과 25-34세(34%)가 가장 많았으며, 의외로 55세 이상(8%)과 45-54세(11%), 13-17세(10%)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 이는 거의 전연령층이 e스포츠를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나 가장 시간적으로나 직접 즐기는 연령대가 20대 후반부터 30대 전반의 나이 때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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