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Vol.45] e스포츠 전성기를 맞이한 미국

[Vol.45] e스포츠 전성기를 맞이한 미국





북미·유럽, 2018년 e스포츠 시장 전성기 예고

e스포츠 전문 조사기관 Newzoo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 e스포츠 전 세계 매출은 약 2억 달러, 2015년에는 64.7% 성장한 3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중 미국을 포함한 북미시장의 매출은 약 1억2000만 달러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한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전문 조사기관 Superdata는 2015년 7억4800만 달러 규모로 평가받는 e스포츠 시장은 2018년까지 19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2015년까지는 아시아 시장이 가장 큰 e스포츠 시장이었지만 2018년에는 북미시장과 유럽시장에서 e스포츠 시장이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들은 e스포츠 시장의 5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림1> e스포츠 현황 및 전망 
자료원:Superdata


벤처캐피털 등의 투자가들은 판타지 베팅(Fantasy Betting) 사이트 등과 같은 e스포츠 관련 플랫폼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기존과 신규 미디어 방송 플랫폼들의 게임 중계(Live Streaming) 또한 북미 e스포츠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최종적으로 2015년 한 해 동안 1억5000만 달러의 투자를 이끌어 냈다. 2015년 e스포츠를 즐겨보는 관객 수는 1억8800만 명 정도로 추정되며, 몇몇의 프로게이머들은 영화배우, 연예인과 같은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e스포츠 시청자 및 관객들 중 1/3은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게이머 혹은 팀의 경기를 꾸준히 즐겨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림2> e스포츠 시청자 수 전망 
자료원:Superdata



2014년 생방송 시청자 슈퍼볼 다음으로 많아

2017년까지 e스포츠를 관람 및 시청하는 관객 수는 2억38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e스포츠팬들이 답한 시청이유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프로게이머들은 어떻게 하는지 보고 싶고, 토너먼트나 대회 그리고 특정 선수의 플레이를 보고 싶어서라는 대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 TV 및 인터넷을 통해 게임대회를 시청하는 관객 수는 미국에서 슈퍼볼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ESPN을 통해 조사되었다.




<그림3> 2014 생방송 e스포츠 시청자 수 
자료원:ESPN



e스포츠 대표 게임을 통해 본 상금액 순위




<표1> 대표 게임들 (상금액 순위) 
자료원:Superdata



Dota 2는 총 상금액 부분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했다. Dota 2의 퍼블리셔인 Valve는팬들의 크라우드 펀딩과 기존 게임 대회의 성격을 접목시키는 독특한 대회방식을 도입해 총1800만 달러가 넘는 상금이 걸린 대회 ‘The International’을 주최하기도 했다. 2015년 총 상금수입 조사결과 1위부터 30위까지의 순위 90%가 넘는 비율 프로게이머들이 차지했다.



지속적 투자로 북미시장 e스포츠 메카로 급부상

<그림4> ESPN 홈페이지 eSports 뉴스 모습 
자료원:ESPN 홈페이지



스포츠 전문 미디어 ESPN은 2016년 1월부터 자신들의 홈페이지 상단에 e스포츠 섹션을만들어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ESPN은 미국에서 2014년 채널 ESPN3를 통해 2014시즌 LOL(League of Legends, 이하 LOL) 월드 챔피언십 방송을 시작했다. e스포츠의 성장은 여러 투자가들의 동향을 살펴봐도 알 수 있다. 미국 프로농구(NBA) LA Lakers에서 주장을 맡아 뛰던 릭 폭스(Rick Fox)는 현재 e스포츠 프랜차이즈를 설립하여 LOL과 Dota 2 등의 선수들로 구성된 프로게임단을 창단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아마존은 2014년 게임 전문 스트리밍 채널 Twitch를 10억 달러에 인수했다. 스포츠매니지먼트 회사인 WME/IMG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대회를 진행하면서 미국 방송국 TBS와 계약을 맺고 20여개의 라이브 e스포츠 대회 및 콘텐츠를 방영하기로 했다. NFL선수 러셀 오쿵(Russell Okung)은 메체리노(Matcherino)라는 e스포츠 전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투자하기도 했다. 블리자드와 디아블로로 유명한 액티비전은 e스포츠 대회 라이브 전문 방송 웹사이트인 Major League Gaming을 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미국 프로농구(NBA)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로 유명한 억만장자 마크 큐반(Mark Cuban)은 e스포츠 판타지 전문 기업인 Fantasy Labs를 인수하기도 했다. 또한 코카콜라는 대표적인 e스포츠 광고 스폰서 기업으로서 매주 마다 e스포츠를 주제로 온라인 쇼를 진행 중이다.




자료원: Superdata, ESPN, Newzoo, 그 외 KOTRA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종합자료
출처: KOTRA Global Window

댓글 하나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