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필자는 2013년 체육수행평가에서 논술형 수행평가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평가방식을 변경시키게 된 것은 학생들을 평가를 통해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체육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배움이 있었고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평가를 통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배움중심의 체육수업과 창의성과 인성을 위한 체육수업을 위한 필자의 변화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원종고 1학년 체육교과 평가는 수행평가 80%, 지필고사 20%로 하였다. 수행평가의 내용 중에 학생 보고서로 논술평가가 10%의 비중으로 포함된 것이다. 2013학년

도 원종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체육 평가영역 및 반영비율은 <표 1>과 같다. <표 1>에서 보고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경험한 체육수업, 학교스포츠클럽, 스포츠동아리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그래서 모범 답안이나 정답이 없다. 필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학생들이 학교체육활동을 통해서 무엇을 경험하고 있고 그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 파악하고 싶었다. 학교체육활동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들 간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있다는 것은 교육청 공문이나 TV매체를 통해서 자주 접했지만, 실질적으로 학생들은 그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알고 싶었다. 그리고 필자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나의 체육수업과 학교스포츠클럽이 갖고 있는 장단점이나 개선할 점을 파악하고 싶었다. 



<표 1> 원종고등학교 2013학년도 1학년 2학기 체육 평가영역 및 반영비

종류

지필평가

수행평가

평가별 반영비율

20%

80%

영역

1

2

(서술)

플라잉디스크

(개인평가)

플라잉디스크

(팀평가)

보고서

(논술)

만점

X

100

40

30

10

영역별 반영비율

X

20%

40%

30%

10%

100%




- 체육수업 때 플라잉디스크 얼티미트를 하는 여학생들의 모습 -



- 1학년 여학생의 플라잉디스크 얼티미트 경기에 관한 글 - 



1학년 여학생이 쓴 글에는 플라잉디스크를 잘 던지기위해서 노력했던 학생 개인의 경험과 단체경기인 얼티미트 경기를 하면서 자신의 실력이 부족해서 팀에 해를 끼칠 것을 걱정하는 학생의 순수한 마음이 솔직하게 표현되어있다. 그리고 혼성으로 얼티미트를 하면서 여학생끼리 할 때와는 다른 속도감과 박진감을 느꼈다고 표현하고 있고 경기를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친구들에 대한 불편한 마음도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여학생은 얼티미트 경기가 거듭되면서 팀원들 간에 어떻게 서로를 격려했고 여학생이 혼성팀에서 어떻게 자신감과 용기를 얻게 되는 과정이 표현되어 있다. 



- 학급대항 배구 스포츠클럽대회 장면 -



- 1학년 남학생의 배구수업과 학급대항 배구대회에 관한 글 - 



1학년 남학생의 글에는 배구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해결했던 것과 배구 평가에 대한 학생의 예리한 시각과 개선방안이 잘 표현되었다. 이 학생의 글은 나로 하여금 배구 평가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갖고서 다시 평가방법을 정립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다. 


필자는 논술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이 학교체육활동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지 알고 싶었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부분적이라도 얻을 수 있었다. 이 시도를 통해서 10년이 넘도록 체육평가를 하면서 얻을 수 없었던 중요하고 소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내 수업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통해서 나 자신의 체육수업에 대해서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반성은 다음 학기 학교체육활동을 계획하는 데 아주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사진출처 : 인터넷 카페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3

  • 열혈여아 2014.04.03 10:26 신고

    제 학창시절에 임성철선생님을 만났다면, 더 재밌게 체육을 즐길수 있었을텐데요!! 학생들 하나하나 챙기실 모습이 눈에 선하네요. 임선생님의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신체단련 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팀워크,리더십 등 골고루 배울수 있을것 같습니다.

  •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
    기대되는 수업.
    선생님의 수업사례를 보고 많이 배웁니다~~^^

  • 임성철 2014.04.08 09:37 신고

    격려의 말씀 감사해요!
    저는 체육수업을 하는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들도 행복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하면서 배움이 있는 체육수업을 할까 늘 고민하고 실천하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