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명천(국민대 스포츠산업대학원 교수)


식품교환체계(Food Exchange System)는
음식을 그룹화한 것이다.
6가지 교환‘체계’에 있는 각각의 음식은 거의 같은 양의 열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포함한다. 6가지 교환체계로부터 섭취하는 다양한 음식은 필수영양소의
영양권장량을 섭취했음을 보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품교환체계의 기본식품은
그림 1에 제시되었고,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곡류군 채소류군, 과일류군,
우유군, 육류군과 지방교환이 포함된 피자 등이 있다.


                              그림1. 식품교환표에 나타난 식품군과 신체활동 지침(USDA; MyPyramid.gov.)

 
알기 쉬운 영양소 개념?

사람은 20개의 아미노산, 13개의 비타민, 15개 이상의 무기질을 포함하는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매일의 식사가 이러한 영양소를 포함하도록
계획하는 것은 힘든 일이므로 식사계획을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왔다.
8개의 영양소(단백질,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 A와 C, 철분, 칼슘)는
인간의 영양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식물이나 동물에서
자연 상태로 발견되었을 때 대개 다른 필수영양소를 동반한다. 주요 영양소 개념이
작용하기 위해 최소한의 가공된 식품으로부터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식품교환뿐 아니라 각각의 식품교환체계 안에서도 영양 비율의 변화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분교환은 단백질을 포함하지만 육류나
우유교환에서 만큼은 좋은 공급원은 아니다. 과일교환에서 오렌지는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지만 배는 아니다. 비록 비타민 A가 풍부하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그룹 내에서 넓은 범위의 식품을 선택한다면 영양섭취는 균형을 이루게 된다. 

식품교환체계의 사용은 최적의 영양 보증?

주 영양과 영양밀도 개념을 사용한다면 최적의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지 모른다. 그러나 비록 식품피라미드가
이전의 식사지침에 비해 올바른 영양을 보증하기 위해 많은 개선을 나타냈지만
식품들이 신중하게 선택되지 않는다면 둘 다 약간의 결점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양문제에 관련된 단체는 일반사람들이 식사에서 육류와 일상의 식품은
지방과 포화지방의 큰 공급원이라는 힌트만 있을 뿐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제된
곡류와 작은 섬유소를 구별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또한, 마른 콩과 육류를 같은
범주에 두는데 이는 콩을 적게 먹으라는 제한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식품피라미드가 여러 나라에서 연령대별로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되거나
개발품을 수정하여왔다. 특징이 있는 식품피라미드의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지중해 식품피라미드
기본적으로 그리스나 이탈리아 남부 식사는 과일과 채소류에 콩과 견과류를
같은 수준으로 분류한다. 생선, 가금류의 붉은 살코기는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우유와 유제품의 소비는 치즈류로 분류하고 적당히 섭취하고, 육류는 적게 먹을 것을
권장한다. 올리브유는 식이지방의 주 소스로 분류하고 붉은 와인을 주로 사용하되
알코올은 적당하게 마실 것을 권장한다.

■ 아시안 식품피라미드
이 식사는 기본적으로 식물성 식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면 신선한 과일, 채소,
곡류, 저지방 등이다. 쌀과 같은 동양적 탄수화물류가 피라미드의 기본을 구성하고
콩류, 견과류, 씨앗류 과일과 채소류와 같이 분류한다. 생선, 조개, 유제품은 1일
기본식단에 넣고, 육류는 월간식단의 기본이다. 정종, 와인, 맥주 등은 적당량을 권장한다.

■ 라틴아메리카 식품피라미드
스페인 식품피라미드와 유사하다. 과일, 채소, 콩, 곡류, 감자류, 견과류가 1일
식단 기본메뉴이다. 생선, 조개, 가금류와 유제품은 매일 또는 격일로 먹는다.
육류, 계란, 당류는 가끔 먹거나 적은 양을 섭취하므로 피라미드의 상단에 놓는다.

■ 유아 식품피마리드
영양정책증진센터는 2~6세의 유아를 위한 식품피라미드를 적용한다.
식사군과 횟수는 식품피라미드와 근본적으로 같고 칼로리,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필수영양소를 적당히 섭취하는 데 초점을 두면서 지방섭취를 제한한다.
건강한 체중과 체력 증진을 위해 칼로리보다 신체활동을 강조한다.

■ 70세 이상 노인의 식품피라미드
터프대학의 노인영양센터는 70세 이상의 노인에게 적용되는 식품피라미드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식품피라미드와 비슷하나 큰 차이점은 식사횟수 8회와
매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B12 섭취를 피라미드의
상단에 놓는다. 식사횟수를 수정해서 줄인다. 초점은 영양밀도를 높인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다.

■ 채식주의 식품피라미드
미국영양사회는 채식주의 식단을 위한 식품피라미드를 개발했다. 식품군은
일반식품피라미드와 비슷하지만 동물성 식품을 포함한 두 가지 식품군이 수정되었다.
채식주의자는 우유나 요구르트를 섭취하지 않거나 식사에서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원하는 치즈류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지방의 형태를 바꾸거나 섭취를 줄이고,
콩류나 과일, 채소 같은 식물류의 섭취를 늘린다.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