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태구 (부천 상동고 교사)



역량중심교육과정의 시작


정부는 2009년과 2011년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고시했습니다. 

제 1차, 2차 등 몇 차하던 교육과정의 이름은 없고, 2009년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시작하여,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발달시켜야 할 역량을 창의와 지성으로 정의하는 역량 중심의 교육이 바로 창의인성 교육과정의 골자입니다. 

이제 모든 교과에서 창의와 인성을 키워야하기 때문에 각 교과내용은 변화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교육방법과 평가 방법은 창의와 인성을 고양하는 방법으로 변해야 함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의 교사들에게 있어, 역량중심교육과정의 이해는 쉽지 않습니다. 각 교육과정에서 역량을 어떻게 키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기에 그 적용에 참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과목에서 인성을 어떻게 적용할지 수학교사들은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영어교사들은 창의성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현장의 교사들은 교육과정 철학을 반영하는 다양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예를 교육과정에서 얻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2012 경기도교육과정?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지난해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 교사들의 입장을 반영해 ‘2012 경기도교육과정’을 고시했습니다. 국가수준의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좀 더 자세히 풀어헤쳐 현장의 교사들이 역량중심 교육을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 것 입니다. 


2012 경기도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길러야 할 역량으로 7가지를 선정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움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반성적 능력이며, 자기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자기관리능력

자기의 삶을 기획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을 절제하고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며, 자신의 생활을 바람직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문제발견·해결능력 

학습이나 삶에서 직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문화적 소양능력

문화, 예술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향유하며 창조하는 능력으로, 다양한 삶의 가치와 문화를 편견 없이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다. 

*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대인관계능력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협력적 발전을 이루는 능력이다

* 민주시민능력

평화적 태도를 길러 개인과 세계의 행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이며, 사회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다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회에 대한 책무성을 인식하고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보다 역량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독특합니다. 모든 교과는 이 7가지 역량을 키우는 수업을 실천해야 함을 이 교육과정은 말하고 있습니다. 



자기관리능력과 대인관계능력


2012 경기도교육과정에서는 위의 7가지 핵심역량을 기초로 각 교과에서 중점적으로 키워야 할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는데, 체육교과에서는 건강한 생활을 위한 자기관리능력과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한 대인관계능력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한 자기관리능력’은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을 계획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체육교육에서는 행복한 미래사회를 영위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건강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체력 및 운동능력을 기르는 것은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관리능력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에게 꼭 필요한 핵심역량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한 대인관계능력’은 다양한 신체활동과 여가활용의 체험과 감상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집단 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 맺기를 통해 사회적 상호의존성을 기반으로 공동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역량중심 체육수업의 실천


자기관리능력과 대인관계능력, 즉 역량을 향상시키는 체육수업을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요? 


올해 교과부 스포츠클럽대회에서는 개인 종목이 모두 없어지고 단체종목 위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창의인성의 역량을 키우는 교과부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함으로 보여집니다. 


이것은 2012 경기도 교육과정의 대인관계능력과도 맥을 같이 합니다.

체육교사들은 이제 체육수업에서 개인 기능을 측정하는 평가보다 조화롭고 협동하는 단체능력을 평가하고 교수학습 함으로써 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는 체육수업을 실천해야 합니다, 


2012 경기도교육과정에서도 교과별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가 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현장의 교사들이 자기관리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체육수업을 고안하여 실천해야 할 때입니다. 그래서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좋은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교사들은 좋은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들을 보면 자신의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스스로 아이디어를 얻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포츠둥지를 통해 그 실천의 사례들에 대한 정보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