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구 (부천 상동고 교사)

 

 

교과연구회를 통한 교과전문성 신장

 

임용시험을 합격하자마자 학교 현장에 들어오면, 담임업무에, 생활지도에 정말 정신이 없게 느껴집니다.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정신없이 하루를 보내고 보면 퇴근시간이고, 월요일이 시작되자마자 정신을 차리면 금요일입니다. 저도 그랬고, 제 후배 선생님들도 이런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 신규체육선생님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신없이 살고 있는 우리 교사의 삶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살다보면 언제부터인가 내 체육수업이 잘 되고 있는 건인가 고민에 빠지게 될 때가 생기는데, 전 이때 교과연구회를 찾고 같이 좋은 체육 수업을 고민하는 선생님들과 만남을 통해 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고자 했습니다. 저만 그런 것이 아니라 많은 체육 선생님들이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교과연구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큰 위로와 힘이 됩니다.

 

내가 고민하던 좋은 체육수업의 다양한 면을 이미 고민했던 선배, 동료, 후배 교사들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과전문성이 향상되는 것이지요. 정말로 집단지성을 통해 교과전문성이 신장되는 것입니다. 저는 경기도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경기도에서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교과연구회를 찾았는데, 그 연구회 이름이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입니다.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의 활동

 

대부분의 교과연구회가 그렇듯이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는 연구회 회원 교사분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청 장학사 출신의 한 교장선생님과 뜻을 같이하는 체육교사들이 교과연구회를 조직하고 2008년부터 매년 연구주제를 정하고 결과물을 카페(http://cafe.daum.net/goodpeclass)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매년 연구회 카페를 통해 공유되고 있는 연구 결과물입니다.

 

연 도

연구 주제

2008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좋은체육수업을 위한 교실 수업자료 제작·활동을 통한 체육수업개선 실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교과 서술형 평가문항 제작의 이론과 실제 제작과 배부를 통한 체육수업개선

2010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MIE를 활용한 체육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통한 체육수업 개선

2011

체육수업의 목표-수업-평가 일치도 향상을 위한 전자책 제작과 활용

2012

5일제 조기정착과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체육교과 프로그램 개발

 

 

위 연구 결과물들은 모두 연구회 카페에서 무료로 공개해 좋은 체육 수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전국의 모든 교사들이 자료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개발하는 연구회 회원 교사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현장 연구에 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최근에 난립하는 교과연구회의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예산을 지원하고 심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심사하여 인정한 유일한 중등체육교과 연구회입니다. 좋은 체육 수업을 향한 교사들의 열정뿐만 아니라 실력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카페 회원들도 경기도에 근무하는 체육교사들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체육선생님들이 가입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카페 회원수가 7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과 겨울에는 체육교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12일의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좋은 체육 수업 사례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의 2013년 활동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창의·인성교육과정을 고시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발전시켜 2012 경기도교육과정을 고시하였는데, 배움중심 창의·지성교육과정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배움중심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의 다른 표현이고, 창의·지성은 교육과정을 통해 향상시켜야할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에서는 2013년 주제를 창의·지성교육 실천을 위한 체육과 배움중심수업 실천이라고 설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20133월 총회에서 체육과 배움중심수업이 무엇이고, 그 사례들로 4가지 수업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7차교육과정 때도 그랬고, 매 교육과정이 시작될 때마다 현장의 교사들은 어떤 수업이 교육과정 이상을 구현하는 것인지 몰라 고민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교육과정 문서에서 다양한 예시들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에서는 늘 그래왔듯이 선도적으로 교육과정 이상을 실현하는 수업의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현장 교사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체육교사 및 예비 체육교사들도 연구회 카페를 방문하여 좋은 체육 수업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같이 나누길 기대합니다.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1

  • 임쌤 2013.11.06 12:00 신고

    좋은체육수업연구회 화이팅!
    저도 본 연구회에 참여하면서 많은 힘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