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엄혁주(고려대학교 강사)

 

 

      체력왕 5종 대회를 통해 학교에는 적잖은 변화가 일었다. 우선 교사의 마인드의 변화 그리고 학생들의 체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마지막으로 학부모의 체육활동 인식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사의 마인드 변화


 1) 귀찮은데....
   처음 이 대회를 운영한다고 했는데 교사들이 가장 싫어했던 점은 귀찮다는 것 이였다. 그러나 이 대회의 본래 취지는 교사들이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것 이였다. 그러므로 시간이 흐를수록 교사들의 역할은 지도 및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열심히 할 수 있는 환경만 제공하는 것 이였다. 그러다보니 자연 교사들도 본 대회의 취지에 적극 동참하는 결과를 낳았다.

 

 2) 나도 해볼까
   처음엔 귀찮아하던 교사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건강도 생각해서 함께 참여하고 싶은 생각을 갖게 된 것이다. 그래서 아침에 전교생이 줄넘기를 할 때 미리 나와서 연습하고 같이 참여하는 교사들도 있었다.

 

3) 활발한 학교 분위기
   교사들이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학교 분위기를 바꿔 놓았다. 분위기는 구성원들의 행동에 따라 바뀌고 누구나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흐를수록 학교를 찾아오는 손님들도 “이 학교는 굉장히 활발해 보이네.”라고 칭찬하기도 했다.

 

 

2.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1) 나도 해볼까
   처음 학생들도 그냥 이런 대회가 있나보다 하는 관망적 입장이였다. 그러나 점차 옆친구 다른반 친구 언니, 오빠들이 참여하는 모습 속에서 자연히 자기도 참여하고 싶은 동기를 갖게 되었다. 물론 전교생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하였다.

 

 

 

2) 우리가 해냈어.
  학생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각 종목에서의 대회가 이루어졌고, 학생들은 대회에서 이기거나 지거나 자신들이 여기까지 열심히 했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하고 있었다.

 

 

 

 

 

3. 학부모의 체육활동 인식 변화

 

 

1) 반대에서 찬성으로
   사실 학부모들도 우리가 체육초등학교도 아닌데 왜 이렇게까지 해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그러나 학생들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느끼면서 학부모들도 이제는 적극 찬성으로 바뀌게 되었다. 더욱이 언론에도 보도가 되자 학부모들은 자신과 지역의 영광이라고 극찬하기도 하였다.


 2) 학부모 참여 대회는 없나요?
   학부모 중에는 함께 참여하고 싶어하기도 했다. 그래서 올해에는 운동회를 계기로 학부모 참여 대회를 계획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체육활동은 말로써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 참여를 독려하는 것 또한 말과 캐취프레이즈가 아닌 스스로 참여하고 체육을 하고 싶은 동기를 느끼도록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