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고문수(경인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조교수)

 

      학교운동부 학생선수 자원의 확보는 체육의 선진화를 지향하는 시발점이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학교에서는 학생선수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학생선수 선발의 어려움, 운동부 지도교사의 기피, 코치의 생활 불안정 그리고 시설 확보의 어려움 등이 문제로 대두되었다(고문수․김무영, 2011). 그렇다고 지도자의 입장에서 학생선수 자원의 확보를 위해 관심을 게을리 할 수는 없지 않은가? 많은 어려움들이 도사리고 있지만 그것을 탓하고만 있을 수 없는 것이 우리들의 입장이기도 하다. 본 글에서는 학교운동부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소하고 바람직한 선수 선발 및 육성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학교 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제고, 학교스포츠클럽과의 네트워크 형성, 안정적 재정확보와 시설 인프라 구축 등 세 가지 차원에서 탐색하였다. 

 

 

 

학생선수 자원 확보 방안

1. 학교 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제고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전문성은 학생선수를 선발하고 양성해나가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장에서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현장의 감독교사와 운동부코치에게 전문성은 학생선수를 육성해내는데 운동기술의 습득뿐만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당신은 성숙한 지도자입니까? 미숙한 지도자 입니까?

성숙한 지도자는 멀리 보라하고
미숙한 지도자는 앞만 보라 합니다.

성숙한 지도자는 함께 가라하고
미숙한 지도자는 앞서 가라 합니다.

성숙한 지도자는 꿈을 꾸라하고
미숙한 지도자는 꿈 꿀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성숙한 지도자입니까? 미숙한 지도자입니까?

성숙한 지도자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길
참된 학교운동부의 시작입니다.

 

무엇보다 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권교육 및 자질향상을 위한 재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신규 채용 운동부지도자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인권교육 및 자질교육을 의무화하고, 재직자에 대해서도 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최소한 연 2~3회). 이러한 방안이 마련될 때,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은 학생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성숙한 지도자로서 학생선수와 함께 하는 삶이 될 것이다.


또한, 코치의 지도적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유재봉, 2007; 허영주, 2007; Vallee & Bloom, 2005). 무엇보다 코치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학교운동부에서 코치가 스포츠의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고 전문 지식과 기능을 위한 기법적 자질과 내적 성숙을 위한 심법적 자질을 갖춘 이상적 코치로 성장할 수 있는 코치교육이 필요하다(최의창, 2007; 최의창, 2010). 특히, 코치들이 코칭중심의 코칭에서 학생중심의 코칭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코칭철학과 코칭윤리에 관련된 내용도 강화해야 한다(Galipeau & Trudel, 2006).

 

엘리트 체육의 성과는 코치들의 직접적인 지도를 통해서 나타나며, 선수들을 직접 가르치는 사람은 코치들이므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들에게 계속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축구 등 일부 종목에서 실시하고 있는 코칭스쿨을 종목별로 개설하여 코치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 새로운 스포츠 문화, 과학적인 지도법, 개정된 경기규칙 등에 관한 교육을 수시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를 통해 히딩크 감독이 보여준 리더십을 보고 지도자의 자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학생선수의 육성을 최전선에서 담당하고 있는 코치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일은 학교 엘리트 체육은 물론 한국 엘리트 체육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된다. 대부분 코치들이 교육청에 소속되거나 학교의 후원금으로 보수를 받고 있어 그들의 코칭능력의 개발에 관심을 갖는 주체가 없어 자기 계발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 따라서 비시즌 동안 학교 코치들이 코치아카데미나 기타 교육기관에서 지도종목에 대해 일정기간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여 코치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코치교육은 현장에서 코칭을 하고 있는 코치에게 지도자로서 필요한 전문 능력, 즉 전문성의 유지와 획득을 위해 부여하는 과정으로 코치의 자질을 계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Knowles, Borrie, & Telfe, 2005).


선수들의 기량이 스포츠 과학의 힘을 입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운동경험과 오래 전에 배운 지식이나 이론으로 어린 학생선수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 코치들은 끊임없이 선진기술을 도입하고 과학적인 지도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하며,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국제경기협회의 정보에 신속하게 접하여 자신이 지도하는 선수들에게 접목해야 한다. 학교 코치는 어린 꿈나무들을 가르치는 지도자이므로 선수들이 ‘잘 교육받은 체육인’, ‘참 좋은 체육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최의창, 2010). 코치는 스포츠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직접 가르치거나 지도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생선수들에게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스포츠 종목별로 코치 아카데미가 상설 운영된다면 코치들이 정기적인 지도자교육을 통해 학교 엘리트 체육의 기반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스포츠클럽과의 네트워크 형성

한국의 엘리트선수들은 주로 학교를 중심으로 육성되고 있다. 북미 국가들도 학교를 중심으로 엘리트 선수들을 육성하고 있으나 운동선수로 선발된 학생들이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며 매 시즌마다 학업성적과 경기수행력을 평가하여 선수들을 새롭게 선발하므로 선수육성과 관련하여 우리가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고 있다. 반면, 유럽의 스포츠 선진국들은 교내 체육보다는 지역사회 스포츠클럽을 통해서 선발된다. 학생선수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운동에만 전념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으며, 경기성적으로 학업성적을 대신하는 사례는 찾아볼 수 없다. 아무리 우수한 선수라도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지 않으면 졸업이 불가능한 것이 상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의 스포츠클럽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그곳에서 우수한 학생선수들을 선발하지 못하고 학교운동부를 통해서 엘리트선수들을 선발하여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엘리트 체육은 지역교육청이 담당하고 있으며, 선수들이 전국규모대회에 출전하여 입상을 하게 되면 그 종목 지도교사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지도교사는 학생선수들이 학업으로 인해 경기력이 저하되는 것을 바라지 않고 있으며, 경기력을 유지 또는 증진시키기 위해 합숙소 생활을 요구하거나 과도란 훈련을 강요하기도 한다. 학생선수들은 하루에 5시간 전후의 훈련을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선수들이 수업에 참석하는 시간은 4시간 정도에 불과하다(강신욱, 2003). 대부분의 학교들이 수업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발생한 수업결손은 거의 보충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선수들이 운동으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졸업 후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한번 상실한 교육의 기회로 인하여 그들이 겪는 불행은 때로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운동부와 지역 스포츠클럽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방과 후나 주말에 학생선수와 지역동호인들이 함께 운동하는 가운데 우수한 선수들을 발굴해야 한다. 동시에 체육수업을 통해서도 우수한 선수들을 선발하여 지도하는 선진국형 스포츠 육성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문수․김무영, 2011).


학교스포츠클럽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과 TV시청 및 컴퓨터 게임 등으로 운동량이 부족하여 비만은 증가하고 체력은 저하되고 있는 추세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학교에서는 체육동아리 활동을 학교스포츠클럽으로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학교스포츠클럽은 1%의 학교운동부 선수가 아닌 99%의 일반학생이 정책의 대상이 되지만 학교스포츠클럽이 활성화되다보면 이곳에서 학교운동부 선수의 자원이 마련될 수 있는 통로가 될 것이다.

 

 

3. 안정적 재정 확보와 시설 인프라 구축

학교운동부 운영에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예산이다. 운동부 하나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이 적어도 수천만 원에 이르고 있으나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 중 어느 한곳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학교운동부 운영에 따른 경비를 학부모가 부담하고 있으며, 심지어 코치 급여의 일부까지 학부모가 부담하는 실정이어서 기능은 우수하지만 경제적 뒷받침이 되지 않아 운동을 할 수 없는 학생선수들이 생기고 있다(김동열, 1999; 손천택, 2004b).


학교 엘리트 체육이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기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기 위해서는 엘리트 체육 관련 단체들의 학교운동부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지금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학교운동부 육성에 필요한 예산은 주로 교육청에서 부담하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체육예산을 배정받아 그 가운데 학교 엘리트 체육에 편성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물론 축구, 농구, 야구 등과 같이 프로팀이 구성되어 있는 종목의 경우에는 프로팀과 학교 급별 팀 간에 지원협약을 체결하여 팀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스포츠시설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재정의 안정적 확보 못지않게 중요하다(김진환․김연식, 2003). 이것 또한 대규모 예산을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학교 운동부들이 전용 훈련장소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의 공동 공간이나 체육수업 공간을 함께 사용하거나 외부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공공시설, 기업체나 민간단체의 보유시설과 학교 체육 시설간의 시설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운동시간을 조절하여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스포츠 선진국에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에 필요한 스포츠 시설을 건설하여 스포츠클럽에 운영권을 이양하며, 대부분의 스포츠클럽들은 자신이 보유한 시설과 학교의 시설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학교시설과 지역사회 시설을 통합하여 유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이용률을 극대화하고 있다. 우리 역시 스포츠클럽 중심의 선수 육성체제로 전환하여 그것이 정착될 때까지는 학교 스포츠시설을 적극적으로 개방하면서 지역사회 스포츠시설을 활용하는 교환방식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손천택, 20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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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강신욱(2003). 학교운동부의 운동과 학업수행 및 운영 실태 조사. 한국체육학회지, 42(3), 97-109.
고문수․김무영(2011). 학교운동부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발전 과제.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7(1), 117-128.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년도 학교 체육 주요 업무 계획.
김동열(1999). 중학교 체육특기자 육성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진환․김연식(2003). 우리나라의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운영적 추진 정책.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 317-332.
손천택(2004a). 2004 학교운동선수의 건전육성 방안. 한국올림픽성화회 춘계학술대회, 37-52.
손천택(2004b). 학교운동선수의 건전 육성을 바라며. 한국스포츠교육학회보, 1-5.
유재봉(2007). ‘교육받은 인간’에 대한 논쟁 검토: Peters에 대한 Martin의 비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5(4), 3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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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의창(2010).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서울: 레인보우북스.
허영주(2007). 현직교사교육프로그램에서의 실천학습(action learning)의 도입 가능성과 한계 분석. 교육과정연구, 25(4), 207-228.
Galipeau, J. & Trudel, P.(2006). Athlete Learning a Community of Practice, In Jones, R. (Ed). The Sports Coach as Educator. London: Routledge.
Knowles, W., Borrie, A., & Telfer, H.(2005). Towards the Reflective Sports Coach: Issues of Context, Education nd Application. Ergonomics, 48(11-14), 1711-1720.
Vallee, C. N., & Bloom, G. A.(2005). Building a Successful University Program: Key and Common Elements of Expert Coache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7, 17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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