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플라잉 디스크와 함께한 즐거운 체육수업(1) -교실에서 소개한 플라잉 디스크

 

글 /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2012학년도 2학기 내 체육수업 종목은 플라잉 디스크였다. 나는 플라잉 디스크를 원종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기 지도하였다. 플라잉 디스크와 함께한 한 학기 동안의 체육수업이 나에게는 행복했던 시간이었다. 왜냐하면 플라잉 디스크 체육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이 즐겁게 몰입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놀라운 기량의 향상을 보여주었고 2학기에 들어서 자발적으로 플라잉 디스크 학교스포츠클럽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 플라잉 디스크 스포츠클럽은 2013년에도 지속될 것이 확실하다.

 

나는 여름방학이 끝난 뒤 2학기 첫 체육수업을 플라잉 디스크 이론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플라잉 디스크와 노트북을 들고 교실로 들어갔다. 그리고 나는 디스크를 보여주며 어떻게 디스크가 공중에서 다양한 궤적을 그리면서 날아가는 지를 설명해 주었다. 플라잉 디스크 영상을 담아두었던 체육교과 카페에서 찾아서 보여주었다. (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1) 플라잉 디스크 백핸드 그립
나는 학생들에게 플라잉 디스크의 두가지 그립을 소개해주었다. 가까운 거리에서 정확하게 던지는 백핸드 컨트롤 그립과 먼 거리에 있는 목표지점으로 강하게 던지는 백핸드 파워 그립에 관한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였고 내가 직접 시범을 보여주었다.

 

 

플라잉 디스크 그립 사진(출처 : 도서출판 박영사 중학교 체육교과서)

 

 

(2) 플라잉 디스크 백핸드 던지기
나는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카페에 있는 백핸드 던지기 영상을 보여주었다. 나의 시범을 촬영한 영상과 유투브에서 다양한 백핸드 던지기 동영상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은 신기해하면서 영상을 감상했다.

 

 

가. 던지고자 하는 목표지점을 바라본다.

 

나. 던지고자 하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플라잉디스크와 몸의 무게중심를 이동시킨다.

 

다.  던지고자 하는 방향으로 플라잉디스크와 몸의 무게중심를 이동시킨다. 이 때 한쪽 발을 살짝 들었다가

내 딛는다. 던지는 속도가 빠르고 먼 곳으로 던지고자 할 때에는 이동거리를 길게 하고 발을 빠르게 이동시킨다.

 

 라. 플라잉디스크가 손에서 떠나기 전에 손목이 코킹자세를 유지했다가 던지는 순간에 빠르게 펴주어야 한다.

 

 마.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난 뒤의 릴리스상태의 모습이다.

 

 

(3) 디스크 받기
학생들이 받기 동작에서 실수를 하는 경우 다칠 위험이 있다. 그래서 나는 디스크 받기 동작을 시범을 보이며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양손 받기는 팬케익 받기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디스크 받기 자세(출처 : 도서출판 박영사 중학교 체육교과서,  모델 : 필자의 차남)

 

 

(4) 얼티미트 경기 소개
내가 운영하고 있는 카페에 있는 플라잉 디스크 메뉴에 있는 플라잉 디스크 영상들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은 다양한 국내외의 플라잉 디스크 영상을 보면서 신기해했고 가끔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얼티미트 경기는 2012학년도 2학기에 원종고 2학년 학생들이 조별로 진행해야할 경기였기에 학생들은 흥미를 갖고서 영상을 집중해서 시청하였다.

 

인터네 카페를 통한 얼티미트 경기 영상의 소개

 

 

 

 


참고문헌
이승범, 김지수, 유여찬, 임성철, 이관종 (2012). 중학교 체육교과서. 도서출판 박영사.

 

 

 

ⓒ 스포츠둥지

 

 

 

댓글 2 개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