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배구의 진화와 밤베리노

 

 

 

글/하남길(경상대학교 교수)

 

 

ⓒ대한체육회

 

 

모든 생명은 진화한다. 진화의 멈춤은 사라짐이다. 문화도 진화한다. 사회가 요구하는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문화는 쇠퇴하거나 사라지게 마련이다. 현존하는 스포츠도 문화적 진화를 거쳐 생명력을 유지한 것들이다. 중세 서민사회의 폭력이 난무했던 몹 풋볼(mob football)은 문화적 진화를 거쳐 럭비풋볼과 사커(soccer)로 남았다. 영국의 라운더스(rounders)는 크리켓과 야구로 남았다. 배구도 끊임없는 문화적 진화의 과정을 거쳤다. 최근 배구경기의 진화 속도를 보면 놀라울 정도로 공격성이 강화되고 있으며, 약 177년 동안 변해온 배구의 진화 과정을 상징하는 용어는 밤베리노(Bomberino)이다.


창안 당시 배구경기의 모습은 단순한 공놀이에 불과했다. 스포츠라기보다는 레크리에이션에 가까웠다. 테니스 네트를 치고 6-9명의 선수들이 공을 튀겨 네트를 넘기기만 하면 되는 놀이였다. 손으로 하는 배드민턴 유형이었고, 그래서 명칭도 민토네트(mintonette)였다. 배구 창안자 모건이 1895년 YMCA 학술회의에서 시연회를 개최할 당시의 발표 내용을 압축, 재구성해보면 초창기 배구의 모습을 쉽게 그려볼 수 있다.

 

여러분! 저가 오늘 소개할 뉴 게임(new game), 민토네트는 체육관이나 강당에서 하기에 딱 좋은 것입니다. 물론 실외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시합에 뛰는 인원은 제한하지 않아도 됩니다. 민토네트 경기의 방식은 네트를 높게 쳐두고 공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손으로 쳐서 넘기만 하면 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테니스와 옛 핸드볼(손으로 벽에 공치기 놀이)의 특성을 혼합한 것이며, 공이 지면에 떨어질 때까지 플레이는 계속됩니다. 게임은 9이닝으로 하되 실점을 했을 경우 ‘서비스 아웃’으로 부르게 됩니다. 

 

모건이 창안한 뉴 게임의 모습은 매우 심플했다. 라켓만 사용하지 않았을 뿐 인도의 민턴(minton) 게임과 유사해서 민토네트라는 명칭을 붙였으나 시연회를 참관한 스프링필대학의 할스태드(D. R. Halstead) 목사가 공이 지면에 닿기 전에 치는 것은 용어상 발리(volley)에 해당됨으로 ‘발리 볼(volley ball)’이란 명칭이 어떠냐며 명칭 변경을 제안했다. 그 이후 명칭은 ‘volley ball’이 되었다가 1952년 volleyball이란 복합명사로 바뀌었으나 초창기 배구는 공격성이 약한 매우 단순한 놀이였다.


창안 당시 배구와 현재 배구의 가장 큰 차이는 공격성이다. 차안 당시 배구 규칙에는 네트 4피트 가까이로 접근이 제한되어 있었다. 스파이크나 블로킹이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공은 오래 동안 공중에 머물렀다. 랠리가 길었던 것이다. 그러나 배구는 종주국이 아닌 외국에서 진화했다. 미군(美軍)이나 YMCA를 통해 해외로 전파된 배구는 점차 공격적인 스포츠로 변했으며, 진화의 근원지는 필리핀과 공구 공산권 국가였다.


미국 배구는 상대편 진영으로 공을 넘길 시도도 하지 않은 채 자기편 진영에서 52번이나 공을 튀긴 경우도 있었다. 필리핀 사람들은 그런 배구를 3번 만에 쳐 넘기도록 규칙을 바꾸었고, 그 규칙은 1922년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 1916년이었다. 필리핀 사람들은 테니스 스매싱을 모방하여 오늘날 스파이크와 같은 밤바(bomba: 폭격) 혹은 킬(kill: 격추)이라는 흥미로운 플레이를 펼쳤다. 그리고 공격자를 밤베리노(Bomberino)라고 불렀다. 그 때부터 배구는 레크리에이션이 아닌 공격성을 띤 스포츠로 발전했고, 공격성이 강해지자 1930년대부터 체코와 소련에서 블로킹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1938년 전미배구협회가 블로킹 규칙을 받아들였다. 배구는 레크리에이션 게임에서 한층 더 공격성이 강한 스포츠로 발전했던 것이다. 오늘날의 배구는 더욱 공격적이 되었다. 후위의 어택라인 침범을 불허하는 규정이 있지만 백어택을 하고, 첫 공은 상대에게 공격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에 서비스라고 부르지만 스파이크 서비스까지 등장한 것이다. 오늘날 배구계는 밤베리노의 시대이며, 밤베리노는 배구가 공격성이 강한 스포츠로 진화한 과정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역사 용어이다.

 

 

 

 

참고문헌
최현주(2010). 미국 YMCA 스포츠 運動史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Dearing, Joel B.(2007). The Untold Story of Willian G. Morgan Inventor of Volleyball. Livermore, CA : wingSpan press.
Laveaga, Robert E.(1942). VOLLEY BALL. New York : A.S. Barnes & Company.
Brown, Elwood S. M.(1917). “Volley Ball in the Philippine Islands,” 1917-18 Official  Volley Ball Rules. New York : American Sports Publishing Co.

 

 

ⓒ 스포츠둥지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