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하남길(경상대학교 교수)

 

 

 

윌리엄 G. 모건

 

 

        야구는 21세기 대한민국의 최고 인기 스포츠가 되었다. 높은 인기 탓에 시즌이 끝난 겨울철에도 스포츠 신문의 머리기사는 인기 야구선수들의 운동화 끈 매는 이야기나 스프링캠프 이야기로 장식되고 있다. 언론이 스포츠의 균형적인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보여주기는커녕 판매부수 경쟁에만 열을 올리다보니 배구나 농구 기사를 보려면 시즌 중에도 신문의 뒤쪽 페이지를 뒤적여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직접 스포츠 참여 인구는 야구보다 배구가 많지 않을까? 배구는 축구와 함께 우리 역사에서 서민과 중산층에게 소중했던 외래 스포츠문화였다. 특히 가난했던 시절의 배구는 네트와 공하나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생활체육 종목이었다. 배구 창안자 모건에게 감사해야 할 일이다. 그런데 모건은 어떻게 배구라는 경제적이고, 간결한 뉴 게임(new game)을 창안할 수 있었을까?

 

배구 창안자 모건(W. G. Morgan, 1870-1942)은 뉴욕의 록포트에서 조선업(造船業)에 종사하는 아버지와 신앙심이 깊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강건한 크리스천(Muscular Christian)이었던 모건은 어린 시절 엔지니어가 되는 게 꿈이었으나 다른 길을 택했다. 누구나 한번 쯤 뇌까려봤을 혼잣말, “가지 않는 길을 가리라.” 모건은 이런 독백을 실천하는 삶의 길을 선택했다. 마운트 허몬(Mount Hermon) 재학시절 미식축구 경기를 계기로 농구 창안자 네이스미스의 눈에 띄었다. 그의 권유를 받은 모건은 기독교 복음주의 운동이었던 스포츠 선교의 길을 택하고, 귤릭(L. H. Gulick)이라는 위대한 체육지도자가 머물었던 스프링필드 YMCA로 향했다. 그리고 교육을 받던 그는  농구 창안 실험자 네이스미스를 도우며 전문 체육 강사로서의 역량을 길러갔다.


1894년 모건의 첫 발령지는 메인주(州)의 오번 YMCA이었다. 거기서 1년을 보내고, 이듬해 여름 매사추세츠의 홀리요크 YMCA로 자리를 옮겨 남자 성인반 체육지도를 맡게 된 모건은 방대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복음전파을 위한 스포츠 선교활동에 몸을 던졌다. 바로 그 때였다. 회원 수가 급증하자 모건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안 필요성을 느꼈다. 성인들에게 농구를 시켜본즉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농구는 18명의 선수들이 원숭이처럼 뒤엉키는 럭비 같은 모습이었다. 모건은 새롭고, 덜 격렬한 오락적 게임의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다.


모건은 기도를 하고 뉴 게임 창안에 심혈을 기울였지만 배구와 유사한 어떤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았다. 그러나 “뜻이 있는 자에게 길이 있다”는 믿음을 잃지 않았다. 그리고 시작은 미미하나 끝은 창대하리라고 믿었다. 경쟁적 형태의 레크리에이션 게임을 구상해보던 그는 농구, 야구, 테니스, 핸드볼(맨손으로 벽에 공을 치던 19C 게임) 등의 요소를 검토하다가 테니스의 라켓, 공, 네트에서 힌트를 얻었다. 그러나 라켓과 작은 공은 제외하고 네트만 취했다. 라켓으로 하는 경기는 좁은 곳에서 여러 명이 즐길 수 없을 것으로 봤다. 그는 테니스 코트보다 작은 직사각형 코트에 6피트 6인치 높이의 포스트를 세웠다. 그리고 손으로 공을 치는 핸드볼의 요소를 가미한 실험을 시작했다. 코트는 농구보다 좁아 많이 뛰어다닐 필요가 없었고, 네트로 인해 농구처럼 격렬한 신체적 접촉을 피할 수 있었다. 한 가지 문제는 공이었다. 농구공을 사용해보니 크고 무거워서 손과 팔이 아팠고, 공의 속도 또한 너무 느렸다. 문제 해결을 위해 송아지 가죽으로 만든 탄력 있고 부드러운 공의 제작을 의뢰하게 되었다.


뉴 게임의 실험을 끝낸 모건은 1895년 스프링필드 칼리지에서 개최된 YMCA 지도자 총회에 보고서를 내고 시연회를 가졌다. 많은 목사들과 체육지도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당시 미국에서도 학교에 체육이 정규 교과목으로 자리 잡지 않았던 시대였다. 모건은 신앙심으로 인해 남들이 잘 가지 않던 체육 강사의 길을 택했고, 그 결과로 그의 이름은 배구 역사에 영원히 남게 되었다. 끊임없이 진화한 현대 배구의 모습에는 모건의 소박한 아이디어가 녹아 있다. “간단한 장비로 하는 게임(볼과 네트),” “여러 명이 즐기는 게임(팀 스포츠),” “농구보다 덜 격렬한 게임(신체적 접촉 배제),” “실내에서 가능한 게임(실내 스포츠)” 등…….

 

 

 

참고문헌
Arlott, John(1975). The Oxford Companion to SPORTS & GAMES. London : Oxford Univ. Press.
Dearing, Joel B.(2007). The Untold Story of Willian G. Morgan Inventor of Volleyball. Livermore, CA : Winsgpan press.
Emery, Curtis Ray(1953). Modern Volleyball, New York : Magmilan Company.
Morgan, William G.(1917). "How Volley Ball Was Originated." 1917-18 Official Volleyball Rules. New York : American Sports Publishing Co.
Sherrow, Victoria(2002). Volleyball. San Diego, California : Lucent Books inc.

 

 

 

ⓒ 스포츠둥지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