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인터넷카페를 통한 학교체육의 활성화 사례(2)

 

 

글 /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나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이라는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이 카페의 핵심적인 내용 중에 하나가 체대진학지도이다. 나의 교직생활 11년 중에서 7년을 고등학교에 있었다. 그 7년 동안 나는 체대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카페에는 내가 7년째 체대진학지도를 하면서 축적한 다양한 체대진학 사례, 실기지도 정보, 체대입시 정보 등이 들어있다. 이러한 카페를 관리하면서 축적한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2011년 봄에는 ‘현장연구자 체육교사가 권하는 체대진학 길라잡이(꿈꾸는 사람들, 2011)’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 내가 이 카페를 운영하지 않았다면 이 책도 출판되지 않았을 것이다.


(1) 체대진학 정보의 제공
  나는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카페를 통해서 전국의 체대에 대한 수시와 정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러한 체대진학 자료를 계속 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체대진학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중요한 사이트를 링크시켜 놓기도 했다. 이러한 체대진학 정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설 체대입시학원을 다니지 않고 개인적으로 실기를 준비하거나 학교의 방과후학교 체대진학반에서 실기를 준비하는 전국의 체대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체대진학지도를 하고 있는 전국의 고등학교 체육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1,300여명의 회원들 중에서 약 300여명의 회원이 체육교사이다.

 

 

<그림 1> 인터넷카페에 정리해둔 체대진학 지도 자료를 바탕으로 집필한 책

 

 

(2) 체대입시 실기 지도에 활용
  나는 방과후학교 체대진학반을 통해서 실기지도를 하고 있다. 나 자신이 체대진학을 위한 실기를 한 것도 여러 해가 지났고 최근에 체대입시 실기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래서 체대입시 실기 정보를 찾고 중요한 정보는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카페에 담았다. 이러한 정보는 해가 갈수록 그 양이 증가하였다. 점점 체대진학을 위한 실기정보를 얻기 위해서 카페에 찾아오는 사람들의 수도 늘어났다.


  나는 방과후학교 체대진학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실기 동영상을 자주 촬영한다. 그 영상을 카페에 올려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동작을 관찰하며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한다. 카페의 댓글 기능을 활용해서 학생의 동작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도 한다. 때로는 학생들끼리 실기 동작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나누기도 한다.

 

 

<그림 2> 체대준비생의 10m왕복달리기 동영상 

<그림 3> 체대준비생의 제자리멀리뛰기 동영상

<그림 4> 배구 선수들의 언더핸드 패스 동영상

 

 

(3) 체대준비생들 간의 소통의 장소
  나는 ‘다함께 즐거운 체육을(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 카페에 약 7년 동안 나에게 체대진학지도를 받았던 학생들의 기록을 사진과 영상으로 남겨두었다. 이들 중에는 벌써 대학에서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도 있다. 졸업생들이 종종 카페에 들어와 사진과 영상을 둘러보고 댓글을 남기기도 한다. 본 카페는 나, 체대준비생, 체대진학생 모두에게 소중한 추억이 있는 곳이다.

 

 

<그림 5> 수능을 보러가는 고3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에서 찍은 기념사진

 

 

 

 

ⓒ 스포츠둥지

 

 

 

 

 

 

댓글 하나 달렸습니다.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