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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첩성과 균형감각에 좋은 사다리 트레이닝

 

 

 

 

 

글/이영미(이화여자대학교 강사)

 

        간혹 스포츠 뉴스를 보면, 축구선수들의 연습장면에서 바닥에 사다리를 놓고 짦은 스텝으로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연습하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사다리 트레이닝이란, 실용적인 트레이닝 보조기구로서 몸의 균형과 발의 스피드를 향상시키도록 고안되었다. 이것은 특정스포츠의 다양성 증가를 위해 중앙에서 발을 떼는 능력에 기초를 둔다. 사다리를 트레이닝 방법은 100가지가 넘으며, 다양한 동작을 창조하여 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다리의 형태는 사다리 줄에 고정되어있는 가로대가 일정한 간격을 만들어 사각형의 박스가 연이어져 만들어 진다. 선수가 사다리 트레이닝을 하는 동안 발 뒤꿈치를 바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사각형의 박스는 선수가 발을 재빠르게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사다리 트레이닝의 목적은 몸의 균형과 발의 스피드, 순발력 향상을 위함이다.

 

 

 

 

필자가 미국에서 라켓볼선수생활을 하던 시절에, 사다리 트레이닝을 처음 접할 수 있었다. 나의 코치는 미국 국가대표를 지낸 사람이었는데, 라켓볼 기술 훈련에 중점을 두고 운동하던 나에게 라켓볼 연습보다 더 중요한 운동이라고 소개하면서 매일 운동 후 20분의 사다리 트레이닝을 권해주었다. 덕분에 필자는 단단한 하체와 빠른 발, 민첩성을 갖추는 효과를 가져왔다.


사다리는 특정 스포츠의 기술로 연결될 수 있는 일반적인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반적인 운동 활동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신경계를 학습시켜 이것이 더 많은 운동신경을 활성화 시키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하나의 근육이 많은 신경을 사용할수록 수축하는 동안 더 많은 에너지가 발생되게 된다. 강한 근육수축은 스피드와 민첩성을 위한 더 강한 힘을 의미하며 관절 안정성과 자기자극 감수에 도움이 된다.

 

사다리는 많은 원조 정보를 근육에 보내기 위해 신경계를 압박하며 작용하고 더 많은 신경의 움직임으로 더 높은 스피드를 내게 한다. 이것은 더 신속하고 빠르고 민첩한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사다리 트레이닝은 스피드, 민첩성, 순발력 특히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어 대부분의 운동종목에 보조적 트레이닝으로써 손색이 없다. 또한 어린이들에게도 위의 효과와 함께 특별히 집중력 향상을 위하여 재미있는 운동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다리 트레이닝에 대한 연습방법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검색으로 충분히 많은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다. 운동능력의 향상을 원하는 선수와 스포츠둥지 독자 여러분도 한번 동영상을 참고하여 사다리 트레이닝을 해보자. 운동시 변화된 자신의 스텝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스포츠둥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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