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김효미(Synchro 국가대표상비군코치)




효과적인 연령별 훈련 프로그램

201010. Synchro Korea Judging & Coaching Clinic 이 열렸었다. 그중 Coaching Sessions 전 캐나다 국가대표 감독 Sheilagh Croxon 이 한국을 방문해 이론과 실기를 강의 하였다. Synchronized Swimming종목 안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신 분을 모시고, 같이 토론하고 나누었던 시간이 너무나도 인상 깊었던 시간.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얻은 기분이었다. 코칭을 하면서 많이 도움이 됐던 이날 들었던 내용 중 캐나다 장기 스포츠영재 양성 프로그램 (LTAD: Canadian Long-term Athlete Development Model)과 심리적인 측면 중요성을 Synchronized Swimming 종목에 맞게 토론 했던 것이 가장 인상적 이였다.
이것을 함께 나누고자 소개 해보려 한다.

Synchronized Swimming의 모든 경기는 세계 수영연맹 FINA의 규정 근거 하에 이루어진다.
다소 각 나라마다의 환경, 상황에 맞게 조정 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캐나다 시스템을 들으며 공유 해보았을 때, 선수발전, 양성이 과거에는 Synchronized Swimming을 하는 아이들을 만들고, 선수를 양성하였다면, 현재는 선수를 양성하고, Synchronized Swimming을 전문적으로 하는 아이들 양성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어 간다고 한다. 우리나라 Synchronized Swimming도 활성화가 되어 진다면 이러한 시스템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캐나다 LTAD 프로그램이란?

트레이닝
, 경쟁, 그리고 재활 (recovery) 프로그램으로서, 개인의 연대기적 나이보다는 신체적 정신적 나이와 발달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개개인의 발달 정도에 맞는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7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발전 단계에 적합한 운동 기능 향상과 올바른 경쟁의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엘리트 체육을 지양하며, 성인 이후의 선수 생활로 까지 연결 된다.


장기간 선수 발전 프로그램
(Seven Stage of Long- Term Athlete Development)

-시작단계 (Active Start Stage) : 0-6

-흥미를 바탕으로 기초단계시기 (FUNdamental Stage) : 6-8

-트레이닝 시작 (Learning to Train) : 8-11

-트레이닝의 트레이닝 (Training to Train) : 11-15

-마무리 트레이닝 (Training to Compete) : 15-21+

-승리를 위한 트레이닝 (Training to Win) : 18

-건강한 삶을 위한 활동성 (Active for Life) : 모든 연령

Training to Train 11-15세 시기일 때 선수가 은퇴 후 에도 일상적인 삶으로 돌아 올수 있도록 환경이 되어져야 한다.

Synchronized Swimming에서는 Learning to Train 8-11, Training to Train 11-15세 이 시기가 가장 중요하며, 이 시점에서 코치의 역할과 영향 비중이 크므로 실력 있는 코치가 영입되어져야 한다.
그 이유는 이 시기에 트레이닝이 무엇인가 배우고 선수발전을 위해 배우는 시기이므로 선수들이 최대한 빨리 습득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기술력, 지구력, 유연성이 가장 좋아지는 시기이고, 이시기를 그냥 지나치게 되면 경기력이 저하되어, 발전 가능성이 낮아 질 수 있다.

Synchronized Swimming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지구력

-근력, 체력

-Speed

-기술력

-유연성

-표현력

트레이닝과 경쟁의 비율

-Active Start : 비율 없음

-FUNdamentals : 모든 활동은 흥미를 추구

-Learning to Train : 70% 트레이닝, 30% 경쟁

-Training to Train : 60% 트레이닝, 40% 경쟁

-Training to Compete : 40%트레이닝, 60%경쟁

-Training to Win : 25%트레이닝, 75%경쟁

-Active for Life : 개인의 희망에 따라 결정

Mental

선수는 Mental을 할 줄 알아야하고, 코치도 그것을 인지 할 줄 알아야 한다. 심리적인 요인이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는 많이 나온바 있다. 기술력과 심리적인 요인이 조합을 이루었을 때 불안이라는 벽에 부딪히는 오차도 줄어든다. 또한 스포츠를 통해 선수로서 타고난 능력, 기량도 중요하지만, 인격형성이 먼저 이어야 한다. 올바른 인격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함을 Synchronized Swimming을 통해 알려주고, “가치(도덕심, 리더쉽, 노력, 배려, 종중, 칭찬)” 를 스포츠 통해 배운다. 스포츠는 단지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적인 면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이 가치들이 인간형성에 중요한 가치라고 의심치 않는다. 이것이 곧 삶의 질과도 직결되는 길이라 생각된다.


※ 출처
: Canadian Sport for Life; http://www.canadiansportforlife.ca/
Synchro Korea Judging & Coaching Clinic 2010. 10.26-39





                                                                                                                           ⓒ 스포츠둥지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