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유 (명지대 교수)

 
현대마케팅의 대부 또는 브랜드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코틀러(Philip Kotler)프로스포츠는 하나의 산업일뿐만 아니라 삶의 방식이며, 사회의 연결고리이자, 도적적 가치인 동시에 숭배의대상이 된다고 하였다. 그중에서도 프로스포츠팀는 일반 대중에게 스포츠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하였다.

도대체 프로스포츠가 어떠한 가치가 있기에 숭배의 대상이라고 까지 할 수 있을까? 프로스포츠는 일반대중에게 가장 근접하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야구나 축구, 농구와 배구 같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종목은 물론 격투기, 라크로스 같은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도 프로화 되어 우리에게 보여지고 있다. 내가 직접 참여하지 않고, 또 좋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TV, 인터넷, 라이도, 잡지,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이 노출되어 진다.
 


그러면 이러한 프로스포츠와 그에 속한 프로스포츠 팀의 가치는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 가치로 환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브랜드자산 같은 무형적 가치 등을 여러 가지 조사방법을 통하여 알아 볼 수 있다. 물론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가 브랜드 자산만은 아니며, 환산할 수 없는 가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러한 스포츠의 본질 부분은 제외하였으며, 순수한 상업적인 판단으로 측정된 프로스포츠팀의 가치만을 분석하였다.

프로스포츠팀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브랜드가치 같이 단일 항목만을 측정하는 것과 여기에 연고지(인구비례), 스타디움(관중합산), 홍보(팀성적), 등을 합산하는 방법 등이 있다. 포브스는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는 하는데, 브랜드만의 가치만으로 평가하였을 때 최고의 팀은 4천억원에 달하고, 총합산을 통한 가치는 최고의 팀이 2조원에 달하였다. 최근에는 전세계 최고의 스포츠팀 브랜드 가치를 측정하여 그 순위를 발표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표에서 확인해보자.

                                                -세계 프로스포츠 팀 가치순위-


1
위 뉴욕양키스와 6위 보스턴 레드삭스이다. 이 두팀은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미국의 MLB의 속한 명문야구팀이다. 2위 맨체스터유나이티드와 3위 레알마드리드, 5위 바이에른 뮌헨, 7위 바로셀로나, 8위 아스날, 9AC 밀란은 유럽의 축구팀이며, 4위 달라스 카우보아이스와 10위 뉴 잉글랜드 패트리어트는 미국 NFL의 미식축구팀이다. 미식축구의 경우는 우리에게 생소하지만 경기당 평균관중이 6만명 이상으로 세계에서 평균관중이 제일 많은 스포츠이기도 하다.

1위인 뉴욕양키스의 가치는 34천만불로 현재 환율인 1,200원으로 환산하면, 4천억원이 넘는다. 이것은 순수한 브랜드의 가치만을 평가한 것이다. 뉴욕양키스의 티켓판매, 중계권료, 머천다이징 등의 매출액은 브랜드가치를 훨씬 넘어서는 43천만불에 달한다. 환산하면 5천억원이 훌쩍 넘는다. 우리나라의 최고 인기 구단인 롯데 자이언츠의 지난 2010년 매출액은 331억원이었다. 이는 한국 프로야구 사상 최대의 규모이다.
 


포브스의 한국법인인 포브스코리아는 미국과는 달리 프로야구 8개구단의 가치를 산정하여 발표하였다. 이 순위는 연고지, 홍보, 인지도, 스타디엄 등의 효과를 가치로 환산하여 합산한 것이다. 그 결과 두산 롯데 등 전통의 강호가 상위권에 있었으며, 성적이 좋은 SK가 그 뒤를 따랐다.
가장 인기 있는 1, 2위 팀인 두산 베어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팀 가치는 13백억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세계 10위권 팀의 뉴 잉글랜드 패트리어츠의 브랜드가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인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프로스포츠는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으며, 매년 그 기록이 경신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우리나라의 프로스포츠팀이 저 명단에 오를 날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
 
                                                           -한국 프로 야구팀 가치순위-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