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명천(단국대학교 석좌교수)


나쁜 군것질

우리의 생활 패턴과 음식과의 관계는 영향을 많이 받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햄버거, 피자, 치킨 등 패스트푸드(fast food)는 간편하기는 하지만, 열량의 비율이 높고 포화지방산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과일이나 채소섭취가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건강장애를 초래할 우려가 많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식사시간이 줄어들어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자제력을 상실하는 등 심리적 인 문제들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이건순, 2005).



맛을 내고 영양을 강화하고 보존기간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많은 물질들을 가공식품에 첨가하고
, 제품에 첨가되는 물질이 있는데 이러한 모든 물질들을 첨가물이라고 한다. 이 중 어떤 것들은 유용하며
어떤 것들은 해롭다
. 그러므로 의도적으로 첨가하는 물질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사전 승인을 받게 되어 있다(김미경, 2005). 건강과 안전이 제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청소년들은 고칼로리와 염분(나트륨)이 적게 들어간 맛좋고 이야기가 있는 군것질을 권장하는 바이다(-1 참조).


행복한 군것질

군것질이란 주식 외에 행복감을 주며 아름다운 여성의 귀걸이와 같은 악세서리이다.
우리가
1만원의 식사를 하고 1000원의 커피나 음료를 마시는 것은 값보다도 가치와 분위기를 마시기
때문에 행복한 군것질이 된다
.

건설노동자가 잠시 틈을 내어 먹는 군것질은 먹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쉬기 위해서 먹는 것이며, 휴식 없이 계속 일을 하다보면 사고가 날 수도 있다. 그래서 건설노동 현장에는 영양가 있는 다양한 군것질을 비치해 놓아 선택할 수도 있고 기분전환도 함께하는 장소를 마련한다면 얼마나 생산적인 군것질이 될까?

군인들도 집중 군사 훈련을 마치고 잠시 휴식을 취하며 물과 함께 건빵이나 별사탕과 같은 군것질을 할 때 이것은 추억의 군것질이 된다.

골퍼들이 골프장에서 멋진 티업을 시작으로 집중력을 가지고 게임을 하다가 그늘 집에서 잠시 찹쌀떡, 국수, 음료수 등 군것질을 하며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것은 휴식과 대화와 창조의 군것질이 된다.

결국, 군것질은 먹어본 사람이 먹는 것이며, 추억을 만드는 사랑의 선물이 되어야 한다.


운동선수의 군것질

우리는 어린 시절에 유행하고 즐겨 했던 군것질들 - 모두들 아련한 추억들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쫀득이, 아폴로, 건빵튀김, 꿀떡 등등. 요즘 아이들이 좀처럼 경험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우리도 그때 시절로 돌아가서 아이들과 함께 옥신각신 하며 만들어 먹고 웃고 즐기며 공감대를 이끌어낸다면 아이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대간 소통의 군것질이 될 것이다(http://cafe.daum.net/wookonglove/JcS/39).

프로선수들이 긴장을 풀거나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 씹는 추잉껌이나 영양시가 등도 매력적인 군것질이다. 제품의 성분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운동 전후에 적합한 군것질을 한다면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새로운 제품도 생산할 수 있는 일거양득이 되지 않을까?

다만, 이러한 것들은 어렸을 때부터 좋은 식생활 습관을 가지고, 외식이나 운동 시 영양표시제(Nutrition labels)를 꼼꼼히 살펴보며 간식과 운동열량표(-2)를 대조해보는 습관을 전제로 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모든 어린이나 어른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군것질을 함으로써 재미있고 살맛나는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간다면, 이것이 바로 우리 모두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길이 아닐까?


References

김미경, 왕수경, 신동순, 정해랑, 권오란, 배계현, 노경아, 박주연(2005). 생활 속의 영 양학, p.295, 라이프사이언스.
이건순(2005). 웰빙 식생활과 건강, p.192, 라이프사이언스.
이명천, 김기진, 김미혜, 김영수, 박현, 이대택, 조정호, 차광석((2009). 운동영양학 길라잡이, pp.225-231, 라이프사이언스. http://cafe.daum.net/wookonglove/JcS/39.


                                                                                                                               ⓒ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