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Planning for Success



                                                                               
                                                                                   글/김효미 (Synchro 국가대표상비군 코치)





선수들에 대한 계획을 왜 세우는가?

스포츠 선수는 선수, 코치, 학부모와의 호흡이 잘 맞았을 때, 좋은 결과는 물론 효과적인 학습과 수행이 이루어진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호흡의 흐름과 선수들의 비젼(Vision)을 세워, 멀리 보는 것 보다 크게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곧 계획은 성공을 위해 세운다. 계획이 없다면 목표가 불분명해 지면서 가는 방향을 잃을 수 있게 된다. 성공을 위한 계획은 체계적으로 세워 실행해 나가야한다.

-비젼(Vision)을 세운다.

-가치를 정하고, 실행한다.

-10년 뒤 길게 보아야 한다.

-한 시즌의 목표를 세운다.

-목표를 나누어, 체크하며 실행한다.

-훈련장에 많은 생각과 준비된 자세로 임한다.

-프로그램을 모니터링(Monitoring) 하고, 평가한다.

계획이 잘 세워지려면, 선수와 스텝진들을 내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혼자 독단적으로 지휘해 나간다면 무산 될 수 있다. 그리고 계획을 너무 많이 세우지 않되, 목표 타깃은 그곳에 두고 계속 나아간다.
무엇보다 계획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계획이 잘 안되었을 때 인정할 수 있는 대처 능력이 좋아야 한다. 좌절하고 주저앉는 것이 아닌 그 상황에 맞는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선수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과 격려는 선수들에게 큰 힘>

선수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진심어린 관심, 장기적인 계획 중요.

코칭 하는데 있어서 선수들에 대한 관심과 개별적인 선수 분석하는 것을 가볍게 혹은 쉽게 생각 할 수 있으나,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선수들의 신체적인 면, 기술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성적인 면 모두 시즌별, 매 프로그램 마다 놓치지 않고, 분석해야 하며, 선수에 대한 장기적인 시선과 계획, 실행이 중요하다. 빨리 집을 쌓아 금방 허술한 부분이 나타나는 스포츠 세계는 이제 끝이다. 눈앞의 결과를 보기보다는 선수의 장기적인 미래를 계획한다면, 어디로 향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제시해줄 수 없을 때, 어느 정도의 길이를 제시해 줄 것이다. 이제는 과학적인 시대에 발맞춰 각 종목마다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종목 비활성화, 선수저변확대, 시설 부족 등) 속에서도 단기 계획이 아닌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며 관심과 시간, 지원을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탄탄한 계획을 이끌어내어야 할 시점 이다.

우리나라 Synchronized Swimming은 엘리트활동(선수, 심판, 코치양성)Recreation(방과 후 활동, 취미활동, 생활체육) 활동으로 활성 화 되어 지고 있다. Synchronized Swimming은 여러 기술이 종합되어진 스포츠 이다보니 좀 더 선수에 대한 체계적인 섬세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또한 기술력이 단 시간 내에 만들어 질 수 없는 종목이므로 장기적인 시선과 계획을 갖고 실행되어져야 한다. 단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실행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물을 가져온다는 보장은 없지만, 밑거름이 탄탄히 쌓여지다보면, 좋은 결실을 맺게 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는 일상 속에 바쁘게 지내다 보면 알게 모르게 시각이 좁아지게 되기 마련이다. 눈앞에 것만을 보게 되는 국한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코치는 물론 선수도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계속 물어보고, 계속 생각해라. 그렇게 반복하다보면 단순하고, 안정적 인 것에 안주하지 않고, 다른 무언가의 방법이 생각되어지고, 시각이 트여 질 것이다. 이것을 하나씩 실행에 옮겨보라. 처음부터 거대 하지 않아도 그것이 쌓이다보면, 분명 다른 이들과 다른 방법으로 향로를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코치의 도전적인 면, 선수의 도전적인 면이 단순히 보이는 것만이 아닌, 내면의 관심과 격려가 경기력 향상에 도움 되는 기술훈련의 반복연습을 마주 할 수 있을 만큼, 심리적인 요인에 큰 작용을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그런데 우리는 무언가가 더 있어야만하고, 채워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 때문에 나보다 더 나은 것, 위인 것을 하나씩 쓰러뜨려서라도 그 무엇을 만지고자 하는 것인지. 그 무엇 때문에 스스로를 자유롭지도, 벗어 날수도 없는 것인지, 겉으로 들어나는 관심과 시선은 코치나 선수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 선수들에 대한 섬세한 관심과 격려는 선수들 마음의 큰 힘이 될 것이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선수를 발굴 하여 경기력 향상에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오늘도 우리나라 Synchronized Swimming은 희망찬 한걸음을 내딛고 있다.



                                                                                                                           ⓒ 스포츠둥지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