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명 천(단국대학교 석좌교수)

 
대학선수인 L군은 20111학기 동안 수업하노라 국내외 골프선수로서 출전 및 해외전지후련 하노라 눈코를 뜰 사이 없이 무척 바빴다. 다음은 대학골프선수인 L군의 훈련과 시합전중후의 실전영양관리와 프로골퍼 한희원 선수의 LPGA의 레터(조선일보A-23, 2006.2.21)를 수정하고 정리한 것이다.

 

1. 시즌 전 실전영양

이 시기 선수들은 자신의 최대 근력을 만들어야하는 매우 고된 기간이 된다. 따라서 체력적 안배를 위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물론, 충분한 영양보충이 필요한 시기이다.

다만 편중된 식단 구성을 통해 체지방이 증가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평소 아침, 점심, 저녁의 하루 3식 보다는 식사 횟수를 12회 늘이고 한 끼의 식사량을 조금 줄이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아침에는 주로 간단한 한식, 점심에 쇠고기(살코기)와 오리고기 등 육식, 저녁에는 된장찌개와 같은 간단한 식사전략을 세운다.

2. 시합 전 실전영양

시합 전의 조정기는 트레이닝 기간의 마지막 단계에 해당된다. 따라서 선수들은 최상의 컨디션을 통해 시합 시 최대의 경기력이 발휘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나 평상시 골프트레이닝 기간에 비해 운동량이 다소 감소하고 소비에너지가 적어지는 경향을 나타내므로 이 시기의 영양관리는 어느 때 보다 세밀하게 구성해야 한다.

평소 식단에서 주식량은 약간 줄이고, 간식량을 조금 늘이거나, 음식 조리시 기름의 사용을 제한하는 등 구체적인 식단구성을 한다.

주로 아침, 점심, 저녁 모두 소화가 잘 되는 한식으로 먹는다. 기름진 육식, 날음식(생선회 육회 초밥), 튀김류는 가급적 피한다. 매우 예민한 때이므로 소화에 부담되는 식사는 피하고 된장찌개, 멸치볶음, 콩자반, 나물종류 등 몸에 부담이 적은 식사를 한다.

3. 시합 중 실전영양

이때는 크게 시합 전과 시합직전 그리고 시합 중과 시합 후로 나누어 다소 구체적인 식단 구성을 해야 한다.

시합 전의 식사는 시합 중의 에너지원 공급과 시합 중 컨디션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시합 전에는 소화에 무리가 가지 않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합 전의 식사는 음식물의 위 배출 시간을 고려하여 경기시작 최소 2-3시간 전에는 마쳐야 한다.

골프는 4-6시간을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시합 중 영양관리가 정말 중요하다. 시합 중에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야 하는데 이때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지 말고 한 홀에 한 모금 정도를 정해놓고 여러번 나눠 마시며, 너무 차갑지 않은 물 또는 이온음료(5정도)를 마시면 좋다. 또한 점심식사를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므로, 이때는 바나나, , 에너지바 등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생기는 간식거리를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섭취하면 컨디션 조절하기에 적합한 식사처방이 된다.

 

4. 시합 후 실전영양

보통 골프선수들은 시합 후 식사에 제한을 두지는 않지만, 시합 직후 충분한 음료섭취와 가능한 빠른 시간에 탄수화물을 축적(carbohydrate loading)할 수 있는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요일에 경기가 끝나면, 곧바로 목요일부터 경기가 다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시합 전 영양관리에 제시된 것과 비슷한 골프식단을 골라 식사하고 영양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5, 그늘집 메뉴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골프장에 그늘집이 있어 영양보충이나 영양관리에 좋은 환경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위에 부담이 가는 간식을 먹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간식을 선택할 경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프로골퍼 한희원(2006)선수가 제시한 표-1을 참조하고 개인의 기호에 맞는 것을 적당히 골라서 식사하면 기분 좋고 멋진 라운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그늘집 메뉴(간식)                                                                                            (한희원, 2006)


참조: 위 내용은 J대학교에 재학중인 골프선수 L군의 실전골프영양과 한희원의 그늘집 메뉴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정리한 것이다.



                                                                                                                          ⓒ스포츠둥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