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효미 (Synchro 국가대표 상비군 코치)



S
ynchronized Swimming 이란?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스포츠. “작지만 강한나라답게 베이징올림픽, 벤쿠버올림픽, 광저우 아시안게임 등 종합 국제대회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우며, 우리는 점점 더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현재 한국스포츠는 세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모든 스포츠는 인기종목과 비인기종목으로 나뉘게 된다. 그 중 비인기종목에 속해있는 Synchronized Swimming(싱크로, 수중발레) 종목을 소개 한다.

요즘 우리나라 스포츠 중 피겨 스케이팅에 많은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피겨 스케이팅도 처음엔 비인기종목에 속해있었으나, 김연아 선수 등장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피겨 스케이팅이 인식되어지면서 평창올림픽 개최로 인해 김연아의 효과는 더해가고 있다. 이에 비슷한 개념의 종목으로서 빙판이 아닌 물속 수영경기의 일종으로 싱크로는 종합 예술 스포츠이다.

수영, 체조, 발레, 음악이 어우러져 여성의 아름다움과 스포츠의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물을 통하여 표현하며, 독창적인 안무동작과 기술을 구사한다. 싱크로는 1907년 오스트리아의 안네트 캘러만이 수중에서 피겨를 연출 이후 영국과 독일에서 수중매스게임으로 발전 시켰다. 스포츠로서는 1930년 미국에서 형태를 갖추어 FINA에서 경기로 실행되었고, 1984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수영의 네 종목 중 경영을 제외한 다이빙, 수구, 싱크로는 국내 저변, 보급률이 매우 낮은 편이며, 선수층도 경영에 비해 낮은 시점이다. 그러나 현재 점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현 선수들이 제2의 박태환, 김연아를 꿈꾸며 세계무대에서 인정받기위해 나아가고 있으며, 세계정상에 설 수 있는 한국 싱크로가 될 것이다.

Synchronized Swimming 경기 소개

싱크로 경기는 가로30m, 세로20m 이상인 규격의 수영장에서 이루어지며, 수영장 수심은 3m 이상이 되어야 한다. 물의 온도는 ±26도가 적당하다.피겨스케이팅에서는 음악에 맞추어 일정시간 동안 정해진 연기를 하는 규정종목과 자유로운 음악을 선택하여 자유종목을 연기한다. 싱크로의 규정과 경기방법은 피겨스케이팅과 다르지만, 전체적인 맥락과 이해는 예술 스포츠로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싱크로의 규정종목에서 피겨(Figure))의 경우 장식이 없는 검은색 수영복과 흰색모자, 물안경, 코마개를 착용하고, 음악 없이 피겨(그룹별 요소) 경기를 수행한다. 테크니컬 루틴(Technical Routine)의 경우 화려하지 않은 장식의 수영복과 머리 장식, 간단한 화장을 하고 음악에 맞추어 일정한 시간동안 정해진(필수요소) 연기를 수행한다. 자유종목 프리 루틴(Free Routine )에서는 특별한 제한 없이 음악과 작품에 맞는 화려한 장식이 있는 수영복과 머리장식을 하고 정해진 시간동안 자유롭게 연기를 수행한다.
규정종목은 정해진 요소 Figure, Technical Routine(Solo, Duet, Team) 이 있고,
루틴종목은 Free Routine(Solo, Duet, Team, Combination) 경기가 있다.

테크니컬 루틴 종목과 프리 루틴종목에서는 입장부터 준비동작까지 30, 음악과 동작이 시작되면서부터 입수 전까지 10초 이내의 동작을 취하고, 물속에 들어갈 수 있으며, 입수 전 동작은 채점은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경기전체에 대한 예술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심판은 5~7명으로 구성되고, 각 종목마다 기술점수와 예술적인 점수를 나누어 채점한다.
이때 최고와 최저의 점수를 뺀 나머지 심판 점수의 평균을 내어 피겨와 루틴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이 매겨진다. 모든 경기는 세계 수영연맹 FINA의 규정 근거 하에 이루어진다.

        <유럽수영선수권대회에 출전한 Virginie Dedieu 프랑스. 루틴(Routine)종목 Solo를 선보이고 있다.>

   <2011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가한 Boudreau-Gagnon 캐나다. 루틴(Routine) Duet을 선보이고 있는 장면>

                                 <2011 세계수영 선수권대회 스페인. 루틴(Routine) Team>

우리나라의 Synchronized Swimming.

-1970년대 YMCA를 통해 소개되어 어머니 수영 팀과 어린 선수들의 시범경기로 대중에 알려짐

-1982년 대한수영연맹에 정식종목으로 만들어짐

-198888올림픽에 첫 참가. Solo12, Duet 11

-1996년 로마오픈대회 종합우승

-1997년 모스크바 세계주니어 선수권대회 듀엣우승, 솔로 준우승

-1999년 월드컵 싱크로대회 서울에서 개최

-2000년 시드니 올림픽듀엣11, 후쿠오카 세계선수권 솔로9위 듀엣10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듀엣 동메달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듀엣 동메달

-현재, 국제, 국내심판 활동 중이며, 국내국제 지도자는 대표선수 출신들의 국내활동과 외국 진출로 미국,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등 타지에서도 지도자로 활동 중


예술 스포츠 싱크로! 매력 있는 이유.

현재 Synchro는 국가대표팀을 제외하고, 개인 Club 운영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시스템 안에서 엘리트선수와 비전문선수가 싱크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는 스포츠영재, 엘리트선수 발굴 및 물에 대한 흥미와 관심 유발, Recreation 활동으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함으로서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스포츠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시해준다. 싱크로는 엘리트 스포츠에 국한되지 않고, 생활체육 Recreation으로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맥락도 놓치지 않고 있다.

Synchronized Swimming 물 안에서의 움직임을 통하여 물속 동작을 재미있게 익히며, 지상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에 비해 관절과 근육에 큰 무리가 없어 성장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Synchro를 통하여 리듬감, 유연성, 균형감각, 신체발달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과 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새로운 각도로 접근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또한 수영과 다른, 활발한 전신 근력 운동, 물속 움직임을 통하여 집중력 향상과 리더쉽, 스트레스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전문적인 엘리트 스포츠 활동 또는 Recreation 활동으로 인해 전문적인 엘리트선수를 양성하고, 생활체육으로도 활성화되어, 수영의 박태환, 피겨의 김연아를 잇는 한국 싱크로의 누군가의 탄생과 함께 인기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특징

예술 스포츠

지상에서는 발레를, 빙판에서는 피겨 스케이팅을 한다면, 물에서는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을!

-기본적인 체력증진과 물속의 리듬수영

-리듬수영으로서 성장과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

-전신 근력운동

-리듬감

-유연성

-균형감각

-물에 대한 공포심, 두려움 극복



 

                                                                                                                               ⓒ 스포츠둥지


 

 

Comment +0